윤전추 "대통령이 의상비 줬다"…고영태 진술과 엇갈려

고영태 국정조사서 "최순실이 의상비 줬다" 진술
최씨가 줬다면 뇌물죄 적용 가능

[편집자주]

윤전추 청와대 행정관이 5일 오후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대심판정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2회 변론기일에 증인으로 출석하고 있다.2017.1.5/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윤전추 청와대 행정관이 "박근혜 대통령이 의상비용을 직접 지급했다"며 뇌물수수 의혹을 부인했다. '최순실씨가 지급했다'는 고영태 전 더블루K 이사의 진술과 엇갈리는 부분이다.

윤 행정관은 5일 열린 박 대통령 탄핵심판 사건 2회 변론기일에서 "박 대통령이 의상실 대금을 직접 제게 줬다"고 말했다. 그는 "현금으로 받은 것 같다"며 "노란 서류봉투에 돈인지, 서류인지 의상실에 갖다 주라고 하셨다"고 진술했다.

국회 소추위원 권성동 의원이 "다른 부분은 기억이 나지 않으면서 돈을 줬다는 부분은 어떻게 잘 기억나는가"라고 묻자 "제가 최근에 줬다. 올 연말(2016년 말)"이라고 답했다.

이 같은 내용은 고 전 이사의 국정조사 증언과 배치된다. 고 전 이사는 지난달 7일 국정조사에서 "박 대통령에게 가방과 100여벌의 옷을 줬다고 했는데, 그 구입비용을 모두 최순실씨에게 받았냐"는 질문에 "네. 그렇다"고 답한 바 있다.



이에 황영철 개혁보수신당 의원이 "최씨가 대통령에게 뇌물을 준 것이라고 볼 수 있다"고 지적하자 고 전 이사는 "그런 생각까지 해본 적이 없다. 최씨가 개인 지갑에서 꺼내 계산을 해줘서"라고 답했다.

국회 소추위원 측은 "고 전 이사가 '검찰조사에서 윤 행정관으로부터 박 대통령의 신체 치수를 연락받아 옷을 제작했다'고 진술했다"며 윤 행정관에게 맞는지 물었다.

이에 윤 행정관은 "(고 전 이사를) 잘 알지 못한다"며 "연락을 주고 받은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

kukoo@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