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 본격변론 앞둔 朴대통령, 前헌법재판관들 측면지원 받나

송재원 변호사 선임… 김문희 前재판관 설립 신촌소속
이동흡 前재판관도 측면지원하는 것으로 알려져

[편집자주]

박근혜 대통령이 정유년 새해 첫날인 1일 오후 청와대 상춘재에서 출입기자단과 신년 인사회를 겸한 티타임을 갖고 참석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청와대 제공)2017.1.1/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자신의 탄핵심판 변론 시작을 앞두고 헌법재판관 출신 변호사의 측면 지원을 받으며 본격적인 '방어태세'에 돌입한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3일 헌법재판소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전날 법무법인 신촌 소속 송재원 변호사(55·사법연수원 16기)를 추가로 대리인에 선임했다.

판사 출신인 송 변호사는 대전지법에서 법관생활을 시작해 인천지법, 서울고법 등을 거친 뒤 2003년부터 김문희 전 헌법재판관(80·고시 10회) 등과 함께 법무법인 신촌을 설립해 변호사 생활을 시작했다.

법조계에선 송 변호사가 헌법재판관 출신 변호사들과 함께 법무법인을 설립해 활동중이란 점에 주목하고 있다. 박 대통령이 송 변호사를 선임한 배경에 전직 헌법재판관의 '조력'이 있지 않냐는 분석이다.



법무법인 신촌은 2003년 김 전 재판관과 송 변호사를 비롯해 황도연 전 재판관(83·고시 10회), 고(故) 이영모 전 재판관, 국회사무처 입법차장을 지낸 한기찬 변호사(67·4기) 등 5명의 변호사가 모여 설립했다. 지금은 5인의 설립자 중 김 전 재판관과 송 변호사 2명이 남아 있고, 총 5명의 변호사가 법무법인 신촌에서 활동 중이다.

박 대통령이 김 전 재판관을 대리인으로 선임하진 않았지만 송 변호사를 선임함으로써 사실상 재판관 출신 변호사의 '측면지원'을 받는 것이 아니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법조계 등에 따르면 이동흡 전 재판관(66·5기)도 대리인단에 정식 합류하진 않았지만 박 대통령을 측면 지원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3일 현재 헌재에 선임계를 내고 활동중인 박 대통령의 대리인은 검사 출신 이중환 변호사(58·15기) 등 모두 11명이다.

dandy@

많이 본 뉴스

  1.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2.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3. 박명수 "짝사랑했던 정선희? 보고 싶었다…마음 설레"
  4. 한혜진, 홍천 별장 반복된 무단침입에 "찾아오지 말아주세요"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