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춘 '세월호 감사' 사전검열?…감사원 "수정 없었다" 부인

10월8일 '감사결과 미리받아' vs 10월2일 이미 확정

[편집자주]

© News1

감사원은 30일 김기춘 전 대통령비서실장이 감사원의 '세월호 사건 감사' 결과를 사전에 통제 왜곡했다는 보도에 대해 "감사위원회의에서 확정된 최종 감사결과를 임의로 수정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며 부인했다.

감사원은 이날 해명자료를 통해 "대통령에게 서면으로 수시 보고한 것 외에는 세월호 감사결과를 청와대에 보고한 바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한겨레신문은 사정당국 고위 관계자의 말을 빌려, 감사원이 2014년 10월10일 발표한 세월호 사건 최종 감사결과는 기존에 만들었던 자료의 내용과 달랐고, 그 사이 청와대가 감사원 자료를 받아 감식하고 수정한 것이라고 보도했다.

그 근거로 김영한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업무일지 중 2014년 10월8일치에 김 전 실장을 의미하는 '장' 아래 기록된 '감사원 감사 결과 발표-미리 받아, comment'라는 구절을 제시했다. 즉 김 전 실장이 감사원 감사 결과를 수정 지시했다는 의미다.



이에 감사원은 "이미 10월2일에 세월호 감사결과를 최종 확정했고, 이후 관계기관에 감사결과 통보를 위한 실무 행정절차를 밟아 10월10일에 최종 감사결과를 감사원 홈페이지에 공개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감사원은 감사결과 처리 및 확정 과정에서 사소한 자구 수정의 경우에도 보고절차에 따라 여러 단계의 확인을 받도록 되어 있어, 그 변경내역이 기록으로 남는 구조"라면서 수정 가능성을 부인했다.

또한 "김 전 수석의 업무일지에 감사결과 발표 사흘 뒤인 10월13일에 '감사결과 발표시 사전에 내용을 파악해서 조율'하라는 기록이 있다"며 "이는 감사원이 최종 발표 이전에 청와대에 보고하고 지시를 받아 수정하거나 했다면 나올 수 없는 기록"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김 전 수석의 업무일지에는 10월8일자 기록 외에도 '감사원 재발방지책 입수'(8월30일), '감사원장 보고-오프 더 레코드로 할 것'(9월1일) 등 '세월호 감사' 관련 지시사항이 여러차례 등장한다. 청와대가 감사원 동향을 지속적으로 체크했다는 의문이 여전히 남는 까닭이다.

감사원은 9월1일 기록에 대해 "당시 감사원은 세월호 감사결과를 내부 처리 중이었다"며 "당시 세월호 감사와 관련한 감사원장의 대통령 보고 등은 없었다"고 항변했다.

krusty@

많이 본 뉴스

  1. "이게 진짜 삼겹살…기본 갖추길" 정육점 자영업자 일침
  2. "일부러 땀 낸다" 日여성 겨드랑이로 만든 주먹밥 '불티'
  3. 카페 차린 아이돌 노을 "비수기 월 4000, 성수기엔 더 번다"
  4. "연예인 뺨치는 미모"…3명 연쇄살인 '엄여인' 얼굴 공개
  5. '최우성♥' 김윤지, 임신 8개월차 섹시 만삭 화보 "안 믿긴다"
  6. 18일간 문자 폭탄 신촌 그 대학생…열받은 여친이 청부 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