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복지재단 "채무조정 후 무직자 80%→71% 감소"


                                    

[편집자주]

서울시복지재단은 재단이 운영하는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의 채무조정 서비스 이용자 1079명을 대상으로 추적조사 한 결과, 채무조정지원 이후 무직자 비율이 기존 80%에서 71%로 감소했다고 27일 밝혔다.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가 진행하고 있는 채무조정 서비스는 과다한 가계부채로 고통 받는 시민에게 금융상담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필요 시 파산면책·개인회생·워크아웃 등 채무조정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번 조사는 지난 5월 기준으로 개인파산절차를 통해 면책됐거나 개인회생절차 인가를 받은 1079명 중 설문에 응한 811명(응답률 75.16%)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사에서 무직자 비율이 기존 80%에서 71%대로 감소했다. 채무조정 이후 '경제활동을 하고 있다'고 한 응답자들의 직업을 보면 일용직 등 단순노무직이 43.1%로 가장 많았고 서비스직(18.1%) 판매직(7.7%) 기계조작 및 조립(7.3%) 사무직(6.9%) 등 순이었다.  



경제활동을 하고 있다고 응답한 이들의 주당 평균 근로일수는 4.79일이었으며 월평균 소득은 104만원으로 조사됐다.

채무조정 이후 다시 대출을 받은 채무자는 1.72%에 그쳤고 이들이 채무조정 이후 다시 대출을 받기까지 걸린 기간은 8.95개월 정도인 것으로 파악됐다.

채무조정지원 서비스 이용자의 91.6%가 '이전보다 삶의 질이 나아졌다'고 응답했고 89.5%는 '자존감이 향상되었다'고 답했다.

오문준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연구책임자는 "채무조정이 취약계층의 채무부담을 완화시키는 효과는 있지만 채무조정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면서 "이들이 사회경제적으로 새출발 할 수 있도록 근본적인 지원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lennon@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