禹 "국정교과서, 朴대통령 헌정본 한권만…나머지 폐기해야"

"黃권한대행 국회 불참은 국회 무시 행위"
"親朴, 보기드문 쿠데타적 행위…사퇴해야"

[편집자주]

2016.12.14/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4일 역사 국정교과서를 박근혜 대통령 탄핵 이후 바로잡아야할 제1순위 정책으로 꼽으면서 이에 대한 전량폐기를 주장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책을 간절히 바랐던 박 대통에게 헌정본 한권 정도를 기증하고 나머지는 폐기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국정교과서는 박 대통령이 자기 아버지(박정희 전 대통령)를 미화하기 위해 만든 교과서이기 때문에 사실상 박 대통령이 탄핵된 이 마당에 이 교과서를 계속 추진해야할 이유가 사라졌다고 할 수 있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김병준 전 총리 지명자도 말한 바와 같이 대통령이 국정교과서 문제에 대해서는 김 전 총리 지명자 말에 따르겠다고 했다고 보도된 바 있다. 그렇다면 지금 황교안 대행체제에서 다시 이 문제를 쟁점화할 일이 없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우 원내대표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오는 20일과 21일 국회 대정부질문에 불참하겠다는 의사가 강한 것으로 알려지는 데 대해 "이 문제는 일방적 야당 요구가 아니고 여야 원내대표가 만나 합의한 국회 합의사항"이라며 "만약 황 권한대행이 국회 합의에 따른 요구를 무시한다면 이것은 국회를 무시하는 행위"라고 직격했다.

이어 "대행체제가 들어서서 첫 번째로 국회를 무시하는 결정부터 내린다는 것은 용납하기 어렵다고 할 수 있겠다"며 "국회를 무시하면서 몰락의 길을 갔던 박 대통령의 전철을 따르지 않기를 강력하게 주장한다"고 했다.

우 원내대표는 또 새누리당 내 친박(親박근혜)계 의원들을 향해서도 비판을 가했다. 그는 "새누리당의 친박들 행태가 점입가경이다. 특히 윤리위원 8명을 기습적으로 친박인사로 채운 것은 정당사의 참 보기드문 쿠데타적 행위라고 할 수 있겠다"고 지적했다.

이어 "탄핵 당한 친박세력이 당 장악을 위해 어떻게 이런 행위를 할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없다. 국민이 두렵지 않은지 다시 한 번 경고하고자 한다"며 "탄핵에 따르는 집권당 정리는 순리에 따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더 이상 국정혼란의 여러 빌미를 집권여당발(發)로 주지 않기를, 하루빨리 친박진영들이 사퇴할 것을 요구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cho11757@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