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권한대행 언제까지] 최저 2개월 최고 8개월?


                                    

[편집자주]

황교안 국무총리가 9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 서울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 News1 김명섭 기자
 
9일 국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가결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체제로 전환되면서 이 체제가 언제까지 지속될지 관심이 쏠린다.

황교안 국무총리의 권한대행 기간은 최대 8개월, 최저 2개월 이상 지속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내다보고 있다.

탄핵 가결 후 헌법재판소의 탄핵심의기간이 최대 180일이라는 점과 최종 파면을 결정할 경우 60일 내 대선을 치러야 하는 규정 등을 감안하면 최대 8개월 권한대행 역할을 수행해야 할 상황인 것이다.

이렇게 되면 황 총리는 이 어지러운 정국 속에 뜻밖의 '장수 총리'가 되는 셈이다. 황 총리는 지난 11월 2일 박근혜 대통령의 김병준 후임 총리 내정으로 사실상 총리직에서 물러날 뻔 했다.



만약 헌재가 이번 탄핵심판 사건을 빠르게 진행하면 권한대행 기간이 이보다 단축될 가능성도 크다.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심판 때도 국정공백 우려로 63일만에 결정을 내린 바 있다.

심판 기간이 단축되더라도 헌재의 결정이 '대통령 파면'이냐 '탄핵소추 기각'이냐에 따라 대행기간은 또 달라진다.

파면 결정이 나면 60일이라는 새 대통령 선출 때까지 권한대행을 더 해야 하고, 기각되면 즉시 권한대행에서 물러나 총리로 복귀할 수 있다.

따라서 권한대행 기간이 2~8개월이 걸릴 수도 있다는 얘기다.

가능성은 희박하지만 이보다 더 줄어들 수도 있다. 국회가 국정농단 방조 책임을 물어 황교안 총리 사퇴 결의안을 내놓는 등 여·야 합의로 황 총리를 내려보내는 경우다.

이미 야권은 황 총리에게 대통령의 막중한 권한을 위임해선 안 된다며 자진사퇴를 촉구하거나 탄핵 절차를 밟을 수 있는지 법적 검토를 하는 분위기다.

그러나 실현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게 대체적인 견해다.

학계 한 인사는 "야권이 황 총리 사퇴를 촉구하고 있으나 자진해서 내려오지 않은 이상 중도 하차는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단순 정치적인 압박일 뿐 권한대행 기간은 헌재 결정에 달렸다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jepoo@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