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안 표결 D-6…朴대통령 퇴진시한 표명 관건

비박, 7일 답변 시한 제시…주말 촛불민심도 '주시'

[편집자주]

 

오는 9일로 예고된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처리가 6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박 대통령의 퇴진 시한 표명이 '탄핵 정국'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야3당은 박 대통령의 입장 표명에 관계없이 탄핵소추안 표결을 합의했지만 탄핵안 통과에는 새누리당 내 비박(비박근혜)계의 의중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앞서 새누리당이 당론으로 '4월 퇴진'을 확정한 가운데 비주류는 전날(2일) 비상시국위원회 연석회의를 열고 박 대통령에게 오는 7일 오후 6시까지 명확한 퇴진 시점을 천명하라고 요구했다.

만약 박 대통령이 이에 응하지 않는다면 오는 9일 예정된 정기국회 마지막 본회의에서 박 대통령의 탄핵안 표결에 참여하겠다는 방침을 강조한 만큼 박 대통령의 입장 표명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와 관련해 박 대통령은 다음주 직접 사퇴 시점을 밝히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만약 비박계의 요구와 맞닿은 지점에서 박 대통령의 거취 표명이 이뤄진다면 비박계는 '탄핵 반대' 쪽으로 선회해 정족수(200명) 달성이 힘들 가능성이 높다. 야권은 더불어민주당(121명), 국민의당(38명), 정의당(6명), 무소속(7명) 등 172명에 그친다.

반대로 박 대통령이 별다른 입장을 밝히지 않거나 비박의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한다면 야3당과의 탄핵연대가 다시 공고해질 개연성이 크다.

아울러 3일 예정된 촛불집회에 200만명을 웃도는 시민들이 참석하는 등 뜨거운 '촛불민심'이 재확인된다면 새누리당 비주류가 섣불리 탄핵 동참에서 돌아서긴 힘들어 보인다.

또 탄핵안이 부결된다면 충격파는 특히 새누리당 비박에 더 크게 미칠 것으로 보여 섣부른 결단을 내리기 힘들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앞서 민주당 이춘석, 국민의당 김관영, 정의당 이정미 등 각당의 탄핵추진단장을 맡은 의원들은 이날 새벽 야3당이 합의한 탄핵소추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parksj@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