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법 위반 이강수 전 고창군수, 항소심도 집유


                                    

[편집자주]

제20대 총선에 정읍고창 무소속 후보로 출마한 이강수 전 고창군수/뉴스1 DB © News1

제20대 총선 과정에서 불법 선거운동을 한 이강수 전 고창군수(64)가 항소심에서도 징역형에 처해졌다.

광주고법 전주 제1형사부(재판장 노정희)는 2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이 전 군수에 대한 항소심에서 이 전 군수와 검사의 항소를 기각하고 이 전 군수에게 징역 1년6월에 집행유예 3년을 선고한 원심을 유지했다고 밝혔다.

이 전 군수와 선거캠프 관계자 10명은 4월13일 선거사무실 인근에서 미등록 선거운동원 28명에게 선거운동의 대가로 4600만원을 건넨 혐의로 기소됐다.

이 전 군수 등은 선거운동 대가로 총 8300만원을 지급하기로 약속하고 2월 말부터 한 달 간 자원봉사자를 가장한 미등록 선거운동원 총 61명을 모집해 선거운동에 투입한 것으로 드러났다.



검찰은 범죄정보를 제공하거나 적극적으로 수사에 협조한 점, 조장을 통해 금품 제공을 약속 받은 것에 불과한 점 등을 참작해 미등록 선거운동원 총 61명 중 38명은 불입건했다.

이 전 군수 등은 또 3월 말 자신에 대해 우호적인 기사를 신문에 실어주는 것에 대한 대가로 정읍지역의 한 신문 발행인 변모(51)씨에게 현금 300만원을 건넨 혐의도 받고 있다.

이 전 군수는 1심의 형이 너무 무거워 부당하다며 항소했다. 검사 또한 양형부당을 이유로 항소했다.

그러나 재판부는 “당심에 이르러 원심과 비교해 양형조건의 특별한 변화가 없고, 피고인 이강수가 당심에 이르러 이 사건 범행을 모두 인정하면서 뉘우치고 있는 점, 약 3개월 반 동안 구금생활을 겪은 점, 반면 선거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보장하고자 하는 공직선거법의 입법취지와 사안의 중대성을 고려할 때 원심판결의 양형이 너무 무겁거나 가벼워 부당하다고 인정되지 않는다”며 항소를 모두 기각했다.

이 전 군수는 2002년 7월1일부터 2914년 6월30일까지 고창군수를 역임했으며, 올해 4월13일 실시된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의 정읍·고창 선거구에 무소속 후보로 출마했다가 낙선했다.

whicks@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