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누리과정 여야합의 정부 거부시 예산안 의결 못해"

최고위원회의서 "최후통첩" 경고…야3당 원내대표 회동 제안

[편집자주]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2016.12.1/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새해 예산안 법정처리 시한인 2일 누리과정(만3세~5세 무상보육) 예산을 둘러싼 여야와 정부간 이견차로 예산안 처리가 불투명한 것과 관련, "만약 오늘 예산안이 통과가 안 되면 철저히 여야합의를 무시한 청와대와 정부의 잘못이라는 것을 국민에게 알리겠다"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여야3당 정책위의장이 전날(1일) 누리과정 예산과 관련해 배분기준을 중앙정부와 지방교육청이 각각 50%씩 하되 한시적으로 특별회계를 3년간 설치키로 합의한 것을 소개한 뒤 "그동안 갈등 요인들을 잘 정리한 합의안인데, 정작 문제는 청와대와 정부가 여야가 합의한 안조차 거부하고 있다는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돈이 없어서 거부하면 그나마 이해할 텐데 재원은 충분한데도 불구하고 거부한다는 것이 심각한 이유이다. 그 거부사유가 정치적 사유라고 밖에는 해석할 수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저는 이 문제를 상당히 심각한 문제로 규정하고 여야가 합의한 국회안을 정부가 거부하면 국회는 그 (예산안) 의결을 해 줄 수가 없다. 분명히 이렇게 최후통첩한다"고 날을 세웠다. 



이와 함께 우 원내대표는 탄핵소추안 처리 시점을 둘러싼 야권간 이견이 제기되고 있는 데 대해 "탄핵을 둘러싼 이런 저런 야권의 문제점에 대해 국민들께서 걱정하지만 현재로선 야권공조에 큰 문제가 없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보고드린다"며 "오늘 오전 중 야3당 원내대표 회담을 통해서 그동안 있던 쟁점들을 말끔하게 정리하겠다"고 밝혔다.

gayunlove@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