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 눈]광화문 광장의 박원순 시장과 시민들의  갈망


                                    

[편집자주]

 
"지금 이동합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19일 4차 촛불집회가 열리는 광화문광장으로 간다는 얘기를 듣고 그를 따라나섰다. 오후 6시30분.

거리에 나서자 순식간에 시민들이 그를 반기며 에워쌌다. 카메라 셔터 소리가 이어졌다. 박 시장 곁에 서 있었으나 어느새 멀리 밀려나 버렸다.

처음에는 '잠깐 그러다 말겠지, 곧 사람들은 가고 박 시장은 광장으로 이동하겠지'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한두명이던 사람들은 순식간에 수십명이 됐고 결국 무리를 이뤘다. 그 결과 한 시간 동안 박 시장이 이동한 거리는 단 백미터. 뿐만 아니라 셔터 소리와 사람들의 들뜬 목소리는 끊이지 않았다.

박 시장과 떨어져 사람들의 반응을 관찰하다 문득 궁금해졌다. 왜 사람들은 박 시장에게 호감을 보이는 것일까. 외모가 출중한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재산이 많은 것도 아닌데.

그 순간 지나가던 시민들의 대화소리가 귀에 들어왔다. "박 시장, 진짜로 촛불집회 나오나봐. 신기하다."

박 시장은 2일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긴급성명을 발표한 이후 거의 매일 광화문 촛불집회에 참석했다. 특히 100만명이 모인 12일 민중총궐기대회에서는 깊은 밤까지 현장에 남았다.

하지만 정치인과 언론에 대한 불신이 큰 우리사회에서 시민들은 '알려지는 얘기, 전해지는 얘기'를 잘 믿지 않으려 하는 것같다. 그러다 현장에서 서울시장을 직접 보니 신기했던 것이다. 기성 정치에 뿌리깊은 혐오감을 갖고 있는 시민들이 한편으로는 새로운 정치를 얼마나 갈망하고 있는 지를 보여주는 장면이라 할 만하다. 구중궁궐 안에서 군림하는 지배자가 아닌 바로 함께 손잡고 걸을 줄 아는 정치인에 목마른 것이다. 박 시장을 포함해 대선주자로 꼽히는 모든 이들이 곱씹어볼 대목이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는 대한민국의 절망적인 한 단면을 드러냈다. 하지만 동시에 촛불집회는 시민들이 진정 꿈꾸는 정치가 무엇인지 가르쳐주는 광장이 되고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19일 오후 촛불집회에 나온 시민들과 사진을 찍고 있다. © News1


wit4@

많이 본 뉴스

  1.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2.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3. 박명수 "짝사랑했던 정선희? 보고 싶었다…마음 설레"
  4. 한혜진, 홍천 별장 반복된 무단침입에 "찾아오지 말아주세요"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