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아파트 성폭행살인범, 1심에서 무기징역

"잔혹한 범행… 격리상태에서 참회·속죄하라"

[편집자주]

© News1 이은주 디자이너

서울 강남의 한 아파트에서 60대 여성을 성폭행하고 살해한 혐의 등으로 재판에 넘겨진 30대 남성에게 무기징역이 선고됐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0부(부장판사 심담)는 성폭력처벌법상 강간, 살인 등 혐의로 기소된 김모씨(36)에게 무기징역을 선고했다고 16일 밝혔다. 또 김씨에게 30년간 위치추적 전자장치(전자발찌) 부착과 10년간 신상정보 공개·고지를 명령했다.

재판부는 "사람의 생명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을 만큼 소중하고 어떠한 경우에도 보호받아야 할 절대적 가치"라며 "사람의 생명을 함부로 침해하는 살인범죄는 어떠한 이유로도 용납될 수 없다"고 꾸짖었다.

이어 "김씨는 피해자에게 의도적으로 접근해 피해자의 집 현관문 비밀번호를 알아낸 다음 피해자가 집에 없는 틈을 타 침입했다"며 "피해자가 귀가하는 기척이 들리자 방에 숨어 있다가 피해자를 위협해 성폭행하고 살해했다"고 설명했다.



또 "도주하면서 전자발찌를 끊고 절도를 시도하는 등 추가 범행을 저질렀다"며 "수사기관에서 피해자와의 관계에 관해 거짓 진술을 하는 등 진정으로 반성하는지 의심스러운 모습을 보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피해자의 유족들은 이 사건으로 인해 극심한 정신적 충격과 고통을 겪었으며 앞으로도 평생 씻을 수 없는 슬픔과 후유증을 안고 살게 됐다"며 "잔혹한 범행과 그에 대한 책임 정도 등을 고려할 때 앞으로 사회로부터 무기한 격리된 상태에서 수감생활을 통해 자신의 잘못을 진정으로 참회하고 속죄하는 마음으로 살아가도록 하는 것이 옳다고 판단된다"고 판시했다.

김씨는 지난 6월 서울 강남의 한 아파트에서 60대 여성 A씨를 성폭행하고 살해한 혐의 등으로 기소됐다.

검찰에 따르면 김씨는 마트에서 혼자 장을 보던 A씨를 뒤따라가 "보험상품을 안내해 드리겠다"고 접근해 집 현관문 비밀번호를 알아낸 후, A씨 집 주변을 맴돌다 비어 있는 집에 들어가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조사됐다.

김씨는 A씨를 성폭행 한 후 돈을 내놓으라고 위협하다 A씨가 거절하자 살해한 뒤 예금통장 등이 들어 있는 핸드백을 가지고 달아난 혐의를 받고 있다.

이후 전자발찌를 끊고 도주하다 대전에서 또 다른 60대 여성의 핸드백을 날치기 하려다 미수에 그친 뒤 경찰에 붙잡혔다.

dandy@

많이 본 뉴스

  1.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2.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3.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4. 박명수 "짝사랑했던 정선희? 보고 싶었다…마음 설레"
  5.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
  6. 이혼 서유리 "전 남편 최병길, 살 많이 쪄 보기 힘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