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웅 "필요하면 朴대통령에게 '수사 자청' 건의하겠다"

"대통령이 수사청하면 제한없이 수사할 것"

[편집자주]

 

김현웅 법무부장관은 3일 이른바 '최순실 게이트' 파문과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에게 필요한 경우 "대통령이 수사를 자청하라"고 건의하겠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김 장관은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 이용주 국민의당 의원이 "대통령에게 '수사를 자청하는 게 필요하다'고 건의할 생각이 있냐"는 질문에 "충분히 대통령도 엄중한 상황을 잘 알고 있을 것"이라며 이렇게 답했다.

김 장관은 "수사 진행 경과에 따라 진상파악을 위해 필요하다면 수사 필요성을 감안해 (대통령이 수사를 자청하라고) 건의드릴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김 장관은 이 의원이 "별도로 대통령이 수사를 자청하고 나선다면 어떻게 할 것이냐"고 묻자 "그렇게 된다면 제한없이 수사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제한이 없다는 것은 강제적 수사는 어렵고, 임의적 수사는 가능하다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김 장관은 "대통령의 불소추특권에 수사가 포함되는지와 관련해 체포, 구금은 허용 안 된다는 게 통설이고, 수사 요체는 압수수색과 검증도 허용 안 된다는 게 다수설"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가 원수로 국정의 원활한 수행을 보장하기 위한 헌법 취지가 있다"며 "역대 정권에서도 대통령이 수사받아야 했을 때 피의자, 참고인으로 수사받은 적은 없다"고 덧붙였다.

smith@

많이 본 뉴스

  1. 최준희, 故 엄마 최진실·아빠 조성민 모습 공개…둘다 닮았네
  2.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3.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4.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
  5. 아이와 놀이터사진 올리자…"임대 살면서 아파트 사는척"
  6. 나훈아, 은퇴 밝혔다…"여러분 서운해 하니까 그만두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