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종범, '부영과 K스포츠 70억 추가 지원 논의' 의혹

세무조사 무마 요구해 투자 무산

[편집자주]

안종범 전 대통령 정책조정수석비서관이 2일 오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으로 출석하고 있다. 2016.11.2/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57)이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을 만나 K스포츠재단 추가 지원을 논의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한겨레신문과 노컷뉴스는 2일 K스포츠재단 회의록으로 보이는 문건을 공개하면서 이같은 의혹을 폭로했다.

두 언론사에 따르면 안 전 수석, K스포츠재단 정현식 전 사무총장·박모 과장은 지난 2월 26일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부영그룹 이 회장·김모 사장을 만나 K스포츠재단이 추진하던 포스코 배드민턴단 창단에 대해 논의했다. 안 전 수석, K스포츠재단 측과 이 회장 등이 만난 시기는 K스포츠재단이 설립된 후 약 2달 뒤다.

이 논의에서 정 전 사무총장은 체육인재 육성 5대 거점 중 한 곳인 하남 시설 건립에 70억~80억원 가량을 지원해줄 것을 이 회장에게 요청했다.



그러자 이 회장은 시설 건립을 돕겠다면서 세무조사를 무마해줄 것을 요청했다고 두 언론사는 전했다. 당시 부영은 역외탈세 등 의혹으로 세무당국의 조사를 받고 있었다.

두 언론사에 따르면 이 내용은 고스란히 최순실씨(60·최서원으로 개명)에게 전해졌고 최씨는 그런 요구를 한다면 투자를 받지 말라는 취지로 지시해 결국 투자는 무산됐다.

안 전 수석에 대해서는 이 외에도 검찰 수사를 앞둔 롯데에 추가 자금 출연을 요구했다는 의혹, SK에 80억원을 추가로 요구하도록 지시했다는 의혹 등을 받고 있다.

안 전 수석은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과정에서 대기업들에 자금출연을 압박했다는 의혹으로 2일 오후 2시 검찰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해 조사를 받고 있다.

이 회장은 결국 부인 명의의 회사를 통해 수십억원대 세금을 탈루한 혐의 등으로 무렵 국세청으로부터 검찰에 고발당했다. 이 사건은 현재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검사 이원석)가 맡아서 진행하고 있다.

abilitykl@

많이 본 뉴스

  1.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옥중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하자 "헛되다" 유서
  4.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