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박근혜 하야 요구…박지원은 "아직 주시중"(종합)

安 "朴대통령 즉각 물러나라" 촛불집회 참석예정
朴 "상당수 의원이 정서공유하나 아직 여러가지 주시中" 온도차

[편집자주]

안철수 국민의당 전 공동대표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청와대의 개각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6.11.2/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전 상임 공동대표는 2일 '깜짝 개각'을 발표한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 "즉각 물러나라"며 "더 이상 박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대통령이 아니다"고 하야를 촉구했다.

안 전 대표는 조만간 박 대통령 하야를 촉구하는 촛불집회에도 참석할 것으로 전해졌다. 일정과 참석 방식은 아직 논의 중이라고 안 전 대표 측은 밝혔다.

다만 이에 같은 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아직 여러 가지를 주시하고 있다"고 온도차를 보여 향후 입장 조율 여부에 눈길이 쏠린다.

안 전 대표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저는 오늘 제게 주어진 정치적 소명을 담아 비장한 각오로 선언한다"며 "박 대통령은 즉각 물러나라"고 거듭 언급했다.



또 다시 검은 넥타이를 맨 안 전 대표는 굳은 표정으로 박 대통령을 '당신'이라고 지칭, "당신에게 더 이상 헌법을 파괴할 권리가 없다. 당신에게 더 이상 국민 자존심을 짓밟을 권한이 없다. 당신에게 더 이상 선조들 피땀으로 일군 대한민국을 끌고 갈 명분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금 이 시간부터 위대한 국민과 함께 정의를 되찾기 위한 그 길을 가겠다"며 "어떠한 고난도, 어떠한 희생도 감수하겠다. 정의를 위한 길에 제 모든 것을 바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안 전 대표는 "청와대가 오늘 김병준 총리 내정자를 발표했다. 국민에게 헌법파괴 사건의 죄를 고백하고 백배사죄해도 모자랄 판에 버젓이 총리를 지명했다"며 "대통령은 제대로 된 사과 한 마디 없이 뒤에 숨어 인사권을 행사했다"고 꼬집었다.

그는 "이는 진실과 정의를 바라는 국민을 조롱한 폭거로 국회에서의 총리인준 논란으로 위기를 모면하려는 얄팍한 술책"이라며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는 정치공작이나 작전으로 모면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저는 그동안 국정붕괴 사태를 해결하고자 여러 차례 수습책을 말했다. 하지만 오늘 또 한 번 깊이 절망했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그는 "박 대통령은 사태 심각성을 전혀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박 대통령은 국민의 피땀어린 세금을 강탈했고 대한민국의 외교안보를 위험에 빠뜨렸고 최순실 일파의 사욕을 위해 온갖 권력을 남용했다"며 "더 이상은 용납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박 위원장은 이에 페이스북을 통해 안 전 대표의 하야 요구와 관련, "안 전 대표가 최근 지방 활동을 많이 해 성난 민심을 확인했고 당내 상당수 의원도 그러한 정서를 공유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나 그는 "저로서는 개각 거부 등 타 야당과의 공조관계로 고려할 사항이 많아 아직 민심을 주시하고, 대통령의 여러 가지를 주시하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안 전 대표는 오는 3일에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박 대통령 하야를 거듭 촉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smith@

많이 본 뉴스

  1. 최준희, 故 엄마 최진실·아빠 조성민 모습 공개…둘다 닮았네
  2.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3.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4. "흉기 싣고 달린다"…중국 연상케 하는 과적 화물차 '식겁'
  5.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
  6. 아이와 놀이터사진 올리자…"임대 살면서 아파트 사는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