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靑 셀프 거국내각…朴 뭘 잘못했는지 몰라"(종합)

"정치적 해법 찾기 불가능하다면 비상한 결단"

[편집자주]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2일 오후 광주 서구 천주교 광주대교구청에서 김희중 대주교와 악수를 나누고 있다. 2016.11.2/뉴스1 © News1 전원 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2일 청와대가 김병준 국무총리 내정 등 개각과 관련 박 대통령의 '2선 후퇴'라고 의미를 부여한 것에 대해 "사람이 중요한 게 아니라 과정이나 절차가 중요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광주 서구 천주교 광주대교구청을 나오면서 기자들과 만나 "(청와대가) 셀프 거국내각을 만든 것 아니냐"면서 이렇게 말했다.

문 전 대표는 "지금 이 상황은 국민들이 하야, 퇴진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 아니냐. 그런 국민들의 마음을 헤아리고, 국민들로 하여금 받아들여질 수 있게끔 하려면 거국내각을 만드는 절차나 과정이 중요한 것"이라며 "지금 그 역할을 할 수 있는 곳이 국회밖에 더 있겠느냐"고 말했다.

이어 "적어도 총리 후보자를 국회로부터 추천받고, 그 총리 후보자를 중심으로 거국내각을 꾸려야 그것이 국민들이 진정한 거국중립내각이라고 인정할 수 있지 않겠나"라며 "청와대가 셀프로 거국내각을 만들었다고 하면 어느 국민이 그것을 거국내각으로 받아들이겠느냐"고 강조했다.



앞서 문 전 대표는 이날 전남 나주 나주학생독립운동기념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박 대통령의 개각에 대해 "가능하다면 (내가) 정치인으로서 정치의 장에서 정치적 해법을 모색해보는 것이 정치인의 도리라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그것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된다면, 저 역시 비상한 결단을 할 수밖에 없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 국민들의 압도적인 민심은 박 대통령이 즉각 하야하고, 퇴진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저는 그 민심을 잘 알고 있고 또 그 민심에 공감한다. 그러나 정치하는 사람으로서 정치의 장에서, 차선책이라도 정치적인 해법을 찾는 것이 도리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 도리로써 제안했던 거국중립내각 방안을 박 대통령은 거부했다. 앞으로도 정치적 해법을 찾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된다면, 저도 중대한 결심을 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점을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최순실 정국'에서 우선 정치적 해법을 찾고자 거국중립내각 구성을 제안했고, 이를 박 대통령이 거부한 만큼 이제는 정치적 해결이 아닌 다른 방법을 강구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는 것이다. 

문 전 대표는 일부 야권 대선주자들 사이에서 박 대통령의 탄핵 또는 하야 주장이 나오는 데 대해서도 "공감한다"고 말했다.

다만 문 전 대표는 "대통령이 임기를 마치지 못하고 하야한다는 것은 그 자체로 우리 헌정사에 큰 비극이 되고, 뿐만 아니라 그로 인한 국정 혼란이나 공백을 우리가 감당할 수 있을지 걱정이 많이 된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박 대통령이 분노한 민심에 정면으로 도전한 것"이라며 "위기의 본질은 박 대통령에게 진정한 반성이 없는 것이다. 박 대통령은 자신이 무엇을 잘못했는지조차 모르고 있는 것 같다"고도 말했다.

그는 이어 "반성없이 거짓말로 상황을 모면하려 한다"며 "지금까지 박 대통령이 저지른 죄보다, 거짓말하고, 진실을 은폐하려는 이 죄가 더 크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문 전 대표는 또 "박 대통령은 지금 사태를 수습할 수 있는 골든타임을 또다시 놓치고 있다"며 "검허하게 국민들 앞에서 반성하면서 용서를 빌고, 그것으로 민심을 수습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를 스스로 박차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cho11757@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