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분열하는 與, 뭉치는 野…친박지도부 진퇴·野수습책 초첨

與 비박, 지도부 총사퇴 요구 확산…비박 잠룡 회동
野, 朴대통령 檢 수사 촉구 속 수습책 조율 시도

[편집자주]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여권의 대권주자들이 모여 최순실 사태와 관련해 논의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오세훈, 남경필, 김무성, 김문수, 원희룡. 2016.11.1/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전국이 영하의 바람이 불어 닥친 초겨울에 접어든 가운데,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실세로 지목된 최순실씨의 국정개입 파문에 따른 여야 정치권의 냉기류가 연일 강해지고 있다.     

여야는 정국 수습책으로 거론되는 거국내각 구성안을 놓고 날선 공방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새누리당은 연일 당 지도부 사퇴론을 놓고 친박(친박근혜)과 비박(비박근혜)계간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등 야당은 박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를 한 목소리로 촉구하면서 정국 수습책에 대한 야당 내 시각차에 대한 비판론이 제기되자 원내 지도부간 회동을 갖고 공동 대응책 모색에 들어갔다.    

새누리당은 '친박 핵심' 이정현 대표 등 당 지도부의 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확산되면서 내홍의 소용돌이가 커지고 있다. 



새누리당 '최순실 사태 진상규명과 국정 정상화를 위한 새누리당 국회의원 모임'(약칭 진정모)은 이날 당 지도부의 총사퇴를 거듭 촉구하는 한편, 원내 지도부를 향해 ‘조건없는 특검 수용’을 요구했다.     

진정모 간사 오신환 의원은 "최순실 사태의 진상규명과 국정 정상화를 위한 노력이 현 지도부 체제에서는 감당하기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비박계 중진인 권성동 의원은 MBC라디오에 출연해 "우리 당은 사실 최순실이라든가, 미르재단 및 K스포츠재단 같은 것을 비호했다. 그 책임은 지도부가 질 수밖에 없다"고 했다.

김무성 전 대표와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 오세훈 전 서울시장, 남경필 경기도지사, 원희룡 제주지사 등 비박계 잠룡들은 이날 회동을 갖고 당 지도부 리더십 문제 등을 포함한 현 정국의 해법에 대해 논의에 나섰고, 이와 별개로 당내 3선 이상 비박계 의원들이 김성태·김학용 의원 등의 주도로 국회 의원회관에서 만났다. 

비박계 의원들은 이르면 2일에 열린 의원총회를 앞두고 당 지도부 총사퇴에 대한 압박 강도를 최고조로 끌어올릴 것으로 점쳐진다. 

이같은 비박계의 퇴진 압박에 이 대표는 "의총에서 지도부 거취나 당 수습 방안에 대한 당 소속 의원들의 이야기를 피하지 않겠다"고 정면돌파 의지를 보이고 있다.   

야3당 원내대표가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 사태' 관련 회동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박지원 국민의당, 노회찬 정의당. 2016.11.1/뉴스1 © News1 허경 기자

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은 사태 책임이 박 대통령에게 있다는 점을 분명히 하기 위해 이번 파문을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명명하고 박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를 촉구했다.     

민주당은 이날부터 매일 비상 의원총회를 개최하고 우상호 원내대표가 24시간 국회에서 지내기로 하는 등 비상체제를 가동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국민보고대회를 개최하는 것을 시작으로 전국 순회 여론전에도 돌입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이날 열린 첫 비상 의총에서 "검찰이 최순실과 그 부역자에 장단을 맞추지 않는다는 것을 증명하려면 모든 혐의자를 즉각 구속해 수사해야 한다"며 "지금 대통령이 할 일은 국민께 석고대죄하고서 '나부터 조사하라. 성역없는 검찰 조사를 받겠다'고 선언하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의당도 가세했다. 박지원 비대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국민은 하야와 탄핵을 외치며 촛불을 밝히고 있다. 국면전환용 인사나 거국내각론으로 민심을 돌릴 수는 없다"며 "대통령이 나부터 수사받고 처벌받겠다는 눈물의 호소를 해야 나라가 살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나 거국내각 구성 등을 놓고 야권이 엇박자를 내면서 정의당까지 포함한 야3당 원내 지도부는 이날 회동을 갖고 정국 수습책에 대한 의견 조율을 시도했다. 

야3당은 이날 원내대표 회동을 통해 진상규명을 위한 국회 국정조사 실시와 별도 특검 추진 등에 합의했지만, 야권 일각에서 현 정국의 수습책으로 거론되던 '거국중립 내각'은 각 당의  입장차에 따라 합의문에 반영되지 않았다. 

기동민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회동 직후 "거국중립 내각의 전제조건은 성역없는 진상규명과 대통령의 2선 후퇴"라고 주장했다. 이용호 국민의당 원내대변인은 "국민의당은 기본적으로 대통령의 탈당을 전제로 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gayunlove@

많이 본 뉴스

  1. "연예인 뺨치는 미모"…3명 연쇄살인 '엄여인' 얼굴 공개
  2. "일부러 땀 낸다" 日여성 겨드랑이로 만든 주먹밥 '불티'
  3. '최우성♥' 김윤지, 임신 8개월차 섹시 만삭 화보 "안 믿긴다"
  4. 18일간 문자 폭탄 신촌 그 대학생…열받은 여친이 청부 살해
  5. '편의점 취업' 부부, 마음대로 먹고 쓰고…'현실판 기생충'
  6. 젠틀한 13살 연상과 재혼…대학생 딸 "새아빠가 성추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