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I, 트럼프 측근 매너포트 러 유착혐의 초동수사


                                    

[편집자주]

도널드 트럼프 후보 캠프 선대위원장직에서 사퇴한 폴 매너포트. © AFP=뉴스1

미국 연방수사국(FBI)이 러시아 유착 혐의를 받는 트럼프 공화당 대통령 후보의 전 선거대책위원장에 대한 초동수사에 들어갔다고 NBC방송이 3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워싱턴 정계의 오랜 로비스트였던 매너포트는 1976년 제럴드 포드, 1980년 로널드 레이건, 1988년 조지 H.W. 부시, 1996년 밥 돌 등의 전당대회 전략을 전문적으로 담당한 베테랑 공화당 전략가로 트럼프 캠프 선대위원장으로 전면에 나서며 주목을 받았다.

매너포트는 트럼프캠프의 선대위원장을 맡기 전 과거 우크라이나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지지를 받은 빅토르 야누코비치 전 대통령의 정책고문을 맡아 대통령 선출을 도왔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친러시아 성향의 우크라이나 집권당으로부터 2007~2012년 총 1270만 달러(약 140억2700만원) 상당의 현금을 수수하는 등 야누코비치 전 대통령을 위해 워싱턴 정가에 로비를 벌였다는 의혹을 받고 선대위원장직에서 물러났다.



매너포트는 역외 페이퍼컴퍼니 '페리클스' 운영과정에서 러시아 신흥재벌이자 푸틴 대통령의 측근인 올레그 데리파스카로부터 1억달러의 자금 지원을 약속받는 등 러시아 기업 유착 혐의도 동시에 받고 있다.

매너포트는 NBC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내가 아는 한 FBI 수사는 진행되고 있지 않다"고 부인하며 러시아 정·재계 유착 혐의도 모두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한편 NBC뉴스의 이번 수사보도는 FBI의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대선후보 이메일 스캔들 재조사 결정이 내려진 지 수일 만에 이어졌다. 해리 리드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는 제임스 코미 FBI 국장의 결정이 대선에 영향을 끼쳐서는 안 되는 '해치법' 위반 소지가 있다고 주장했다.

yeoulim@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