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朴대통령, '헬렐레'한 총리 세우려 할 것"(종합) 

與 거국내각 수용에 "립서비스…말도 안되는 얘기"

[편집자주]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전 비상대책위 대표가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생각에 잠겨 있다. 2016.10.31/뉴스1 © News1 손형주 기자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 대표는 31일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실세로 지목된 최순실씨의 국정개입 파문에 대한 수습책으로 거론되는 거국중립내각 구성 방안과 관련, "(박 대통령은) '헬렐레한' 총리 한 명 세우고 각료를 몇 명 교체하는 선에서 마무리하려고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전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거국내각은 말도 안 되는 얘기다. 대통령이 두 눈 시퍼렇게 뜨고 살아있는데 총리가 뭘 할 수 있겠느냐"며 이렇게 밝혔다. 

김 전 대표는 새누리당 내에서 자신을 거국중립내각의 총리로 거론한 데 대해 "쓸데없는 걱정과 상상을 하지 말라"면서 "박 대통령이 그렇게 할 리도 없다. 야당 제안이 없었으면 (거국내각은) 새누리당이 얘기도 안 꺼냈을 것이다. 새누리당의 립서비스"라고 주장했다.   



앞서 김 전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참석해 동료 의원들로부터 "총리직을 수락하시느냐"라는 질문세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향후 박 대통령의 거취에 대해선 "궁지에 몰려서 그만두지 않는 한 절대 알아서 거취를 정하지는 않을 것이다. 시민들의 촛불 집회의 상황이 변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야권 일각에서 탄핵론이 거론되는 데 대해선 "탄핵은 야당이 의결 정족수를 못 채워 어림없다"고 부정적으로 봤고, 박 대통령의 탈당이나 하야 여부에 대해선 "그렇게 얘기할 것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전날 박 대통령이 청와대 참모진을 개편한 것에 대해 "박 대통령을 보니 하나도 바뀌지 않았다. 박 대통령이 아직 상황파악이 잘 안 되는 것 같다"면서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정무수석인데, 당장 검찰 수사가 급하니 민정수석 인사만 한 것 아니냐"고 꼬집었다.   

김 전 대표는 이번 파문을 미국 '워터게이트 사건'에 비교하면서 "과거 측근비리와는 달리 대통령이 직접 관련된 게이트"라며 "결국 거짓말로 물러난 닉슨 대통령의 사례를 잘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문재인 전 대표를 비롯해 야권의 대권주자들이 거국중립내각을 제안한 것에 대해서는 "야당의 대선주자라는 사람들이 한 치 앞을 못 보고 거국내각 소리를 했다가 말을 바꿨다. 상대가 어떻게 나올지 감안하지 못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새누리당이 (거국내각을 수용하겠다는) 립서비스를 한 것에 야당이 한방 먹었다"며 "이제 와서 말을 바꾸니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때와 똑같이 야당은 갈팡질팡하고 있다"고 쓴소리를 했다.  

그는 이번 파문으로 인한 개헌론의 향배에 대해선 "오히려 대통령제가 얼마나 문제인지 알게 돼 재점화가 될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또 내홍을 겪고 있는 새누리당의 향배에 대해 "정기국회가 끝날 무렵엔 친박 20명 정도 남기고 쪼개질 가능성도 있다"고 점쳤다.

gayunlove@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