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최순실표 예산 전액삭감"…유일호, 예결위서 '진땀'

유일호 "기존 추진·계획된 사업 많아"
與윤상직 "과대편성은 삭감 필요"…유 부총리 "살펴보겠다"

[편집자주]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직원의 보고를 받고 있다. 2016.10.31/뉴스1 © News1 허경 기자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31일 경제분야 부별심사에서 박근혜 대통령 비선실세 의혹을 받는 최순실씨가 문화부문 사업 등 내년도 예산안 편성에 관여했는지와 관련해 야당 의원들은 "관련예산을 전액 삭감하겠다"고 정부를 집중 추궁했다.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에 대해 "이른바 '최순실표 예산' 상당부분이 기존 오래 전부터 추진했거나 계획이 이미 나온 것으로 확인해볼 수 있었다"고 반박했다.

김철민 민주당 의원은 "'최순실 예산'은 예산안의 암덩어리"라며 "최순실, 차은택에 남성 접대부로 알려진 사람까지 가세해 만들어진 예산이 반영된 것도 문제지만 얼토당토않은 사업을 부처가 그대로 국회에 제출한 것도 안 믿긴다"고 지적했다.

또 "여태까지 집행된 예산과 향후 집행될 예산에서 잘못된 게 발견되면 최순실씨 재산에 구상권을 청구해야 한다"며 "선무당들이 만들어낸 사업예산은 국회 심의과정 속 반드시 전액 삭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김진표 의원은 "외신은 샤머니즘 관련 스캔들이 한국 대통령을 위협하고, 이는 영적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최태민 일가 문제와 관련돼 있다고 한다"며 "파이낸셜타임즈는 이번 사태가 한국 국가신용도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한다"고 꼬집었다.

김종민 민주당 의원도 "(내년도 예산안 중) 재정사업 심층평가가 감액의견인데도 대통령 지시사항이라고 증액한 게 있는데, 최순실씨 지시인지 확인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간사인 김태년 의원은 "19대 국회에서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간사를 하며 문화창조융합벨트사업을 비교적 샅샅이 다 들여다봤다"며 "작년에도 사업추진과정에 문제가 많다고 수차례 지적했는데 그때라도 정부차원에서 점검했다면 이렇게 악화되진 않았을 것"이라고 질타했다.

김광수 국민의당 의원은 "국정이 흔들리고 박 대통령은 '식물'을 넘어 '광물 대통령'이 돼버렸다"며 "일부 언론에선 (최순실 예산이) 1조원이 넘을 거라 하는데 관련 예산 중 잘못된 예산들은 삭감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당 소속 김현미 예결위원장은 "굳이 탄핵과 하야를 이야기하지 않더라도 여당도 거국중립내각(구성)을 수용했다"며 "지금과 같은 국정운영 방식과는 달라질 텐데 준비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유 부총리는 "언론에서 특정인 예산이라고 하는데, 과거부터 지속된 사업이 굉장히 많아 특정인과 연관된 것이 아니라고 판단한다"고 해명했다.

이어 "수사 결과 애초 문화체육관광부 예산편성 단계부터 그런 게 있었다면 당연히 들어내야 하나 현재로서는 해당 부처에서 보내온 예산을 나름 꼼꼼하게 봐서 편성했다"고 부연했다.

다만 그는 윤상직 새누리당 의원까지 "예산 편성 과정은 정치의 과정이다. 여야 의원들이 지적한 부분은 다시 한 번 보고 과대편성된 부분이 있으면 솔선수범해 삭감하는 것도 이 시점에 필요하다"고 꼬집자 "자세히 개별 사업을 살펴보겠다"고 수긍했다.

한편 대부분의 새누리당 의원들은 주로 정책질의 등에 주력했다.

박순자 의원은 "이럴 때 국민이 안심할 수 있게 국정이 흔들림없이 간다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며 당장 우리 앞에 놓인 경제문제가 천문학적인 내년 예산 400조원을 심도있게 심의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선동 의원은 산업은행 개혁안과 관련, "개별 기관차원 대책이 주를 이루고 있는데 이 정도 선에 머물러선 안 된다"고 언급했다.

smith@

많이 본 뉴스

  1.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4.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