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란법 첫날…권익위에 법 위반신고 첫 접수(종합)

서대문구 서울종합민원사무소 방문 접수
경찰엔 "교수님에 캔커피" 신고…출동 없이 종결

[편집자주]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일명 김영란법) 시행 첫날인 28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국민권익위원회 서울종합민원사무소 입구에 부패·공익침해 신고센터 설치를 알리는 입간판이 걸려 있다. 2016.9.28/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청탁금지법·일명 김영란법) 시행 첫날인 28일 법위반 신고 접수 및 조사 담당기관인 국민권익위원회에 법위반 신고 1건이 처음으로 접수됐다.

권익위에 따르면 이날 오후 6시쯤 서울 서대문구의 권익위 서울종합민원사무소에 청탁금지법 위반 신고가 방문 접수됐다.

청탁금지법은 법 위반행위가 발생할 경우 위반자가 속한 공공기관이나 그 감독기관, 감사원 또는 수사기관, 권익위에 누구나 신고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직접 방문이나 우편 또는 국민신고, 권익위 홈페이지(청렴신문고), 감사원 홈페이지 등 인터넷을 통한 신고도 가능하다.



다만 무분별한 신고 방지와 안정적인 제도 정착을 위해 법 규정에 따라 실명(實名) 서면신고만 접수한다.

신고자는 자신의 인적사항과 신고의 내용 등을 적고 서명한 문서와 함께 신고대상 및 증거를 함께 제출해야 한다.

이날 권익위를 방문해 첫 신고를 접수한 신고자는 이러한 형식 요건을 갖춘 것으로 파악됐다.

이날 권익위와 감사원, 경찰 등에 공식 접수된 신고는 이 한 건이 유일하다.

경찰의 경우 이날 "학생이 교수에게 캔커피를 줬다"는 내용의 112 신고전화가 들어왔으나 신원을 밝히지 않은 데다 제공가액이 100만원을 넘지 않아 서면신고 등을 안내한 뒤 종결해 접수가 이뤄지지 않았다.

true@

많이 본 뉴스

  1.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2.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3.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4. 박명수 "짝사랑했던 정선희? 보고 싶었다…마음 설레"
  5.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
  6. 이혼 서유리 "전 남편 최병길, 살 많이 쪄 보기 힘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