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몹쓸 사람"vs"대통령이 자초" 여야 김재수 책임공방

與 "정 의장 사퇴촉구결의안, 윤리위 제소 등 검토"
野 "김재수 사퇴해야…與 국회 보이콧은 책임 회피"

[편집자주]

정세균 국회의장이 24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대정부 질의에서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해임건의안 표결 처리를 위해 차수변경을 선언하자 새누리당 의원들이 항의를 하고 있다. 2016.9.25/뉴스1 © News1 손형주 기자

여야는 25일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해임건의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것과 관련 책임공방을 벌였다.

여당인 새누리당은 정세균 국회의장이 국회법을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야당의 편을 들었다고 맹비난했지만, 야당은 김 장관 해임건의안 통과의 책임은 박근혜 대통령이 자초했다고 맞받아쳤다. 또 국회 일정 보이콧을 선언한 여당에 대해선 책임을 회피하지 말라고 비판했다.

새누리당 핵심 관계자는 이날 뉴스1과의 통화에서 "정세균 그 사람 그렇게 안봤는데 아주 민주당 국회의원이더라"라며 원색적으로 비난했다.

이 관계자는 "국회법 절차상 협의를 거쳐야 하는 것을 의사과장을 시켜 협의했다고 하고, 이우현 의원 대정부질문을 중단시키고 차수변경을 했다"며 "정말 몹쓸 사람"이라고 비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당이 정세균 의장을 정 의원으로 부르기로 한 것을 의식해  "정 의원에 대해 사퇴촉구 결의안, 윤리위 제소, 직무정기 가처분 등 당이 할 수 있는 모든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새누리당은 이날 오후 3시 국회 당 대표실에서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국회 일정 보이콧과 관련한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반면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박근혜 대통령은 국회에서 의결된 해임건의안을 수용해야 하고 김 장관도 국회 의견을 중시해 즉각 사표를 제출해야 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오만, 불통 정권을 또 한 번 확인시키는 것"이라고 압박했다.  

우 원내대표는 또 "(새누리당이) 해임건의안 통과 때문에 감정도 상하고 서운할 수 있는데 그것은 그거고, 국감은 국감대로 진행해야 한다"며 "집권당이 국감을 보이콧 하는 것은 큰 사건이다. 여당은 야당이 보이콧 하면 국정, 민생 발목잡기라고 주장해왔는데 그 논리 그대로 집권당이 보이콧 하면 집권당에 의한 국정, 민생 발목잡기가 시작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도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대통령께서 비상시국에 농식품장관 해임건의안을 가결한 국회를 야단치시며 사실상 해임 거부를 시사하셨다"며 "대통령께서 비상시국이라 인정하셨다면 누가 자초하셨습니까. 타개를 위해 하신 일이 무엇입니까"라고 반문했다.

또 국회 일정 보이콧을 선언한 새누리당에 대해서도 "이번 해임건의안 의결도 대통령의 네탓 책임회피 독선의 결과이다. 대통령 지시없이는 한발도 못움직이는 새누리당"이라며 "(국회 일정 보이콧은) 집권여당으로서 국회의 권능을 스스로 포기하는 있을 수 없는 책임 회피"라고 지적했다.

한편 더민주와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3당은 이날 새누리당이 국회 의사일정 보이콧을 선언하더라도 26일부터 실시되는 국정감사 일정을 정상적으로 진행하기로 합의했다.

ykjmf@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