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즈니, 원주민 비하 논란 모아나 코스튬 '판매 중단'


                                    

[편집자주]

디즈니 신작 영화 '모아나' © News1


미국 월트 디즈니사가 곧 개봉하는 신작 '모아나'의 홍보를 위해 판매한 아동 할로윈 코스튬 의상 등의 판매를 20일(현지시간) 중단했다.

문제의 의상은 폴리네시아 원주민들에 조상으로 여겨지는 영화 속 반신반인 캐릭터 '마우이'를 형상화한 바디수트다.

이 바디수트는 갈색 피부를 나타내는 망사 천에 폴리네시안 전통 문신 무늬를 그려넣고 잔디로 만든 치마, 뼈 목걸이 등을 부착했다. 디즈니는 할로윈을 앞두고 이 바디수트를 44달러에 온라인 및 전 세계 디즈니 스토어에서 판매해왔다. 
온라인 디즈니 스토어에서 판매했던 마우이 코스튬 의상.© News1

BBC에 따르면 디즈니사는 이날 성명을 통해 "마우이 코스튬 의상으로 상처를 받은 이들에 진심으로 사과하는 바"라며 "우리의 불찰을 몹시 후회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모아나 팀은 영화에 영감을 준 폴리네시안 문화를 존중하기 위해 각별한 신경을 써 왔다"고 강조하면서 문제의 의상을 웹사이트와 모든 디즈니스토어에서 철수시켰다고 밝혔다.

앞서 뉴질랜드 원주민 단체와 일부 활동가들은 마우이 코스튬 의상이 "폴리네시안 원주민에 대한 잘못된 고정관념을 줄 수 있다"며 "타 민족의 문화, 신앙과 역사를 제물로 해서 이익을 얻으려 하는 '문화 도용'"이라고 반발했다. 또 영화에서 지나치게 뚱뚱한 외모를 하고 있는 마우이의 모습도 폴리네시안 남성을 비하하는 것이라는 비판도 제기됐다.

일부 원주민들은 "우리의 피부는 코스튬이 아니다"며 백인 피부를 형상화한 상품은 그간 단 한번도 팔린 적이 없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baebae@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