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 식재료로 맛과 영양 잡은 궁중 일상식 ‘수라상’


                                    

[편집자주]

© News1
옛날 왕은 어떤 음식을 먹었을까? 흔히 알고 있는 ‘수라상’이란 왕과 왕비가 받는 12가지 찬의 궁중 일상식으로, 찬의 내용은 계절에 따라 바뀐다. 금산 홍삼, 완도 전복 등 갓 수확한 진귀한 팔도 진상품으로 엄격한 법도 아래에서 만들다 보니 수라상은 임금이 아니고서야 맛보기 힘든 요리였다. 한국의집에서 재조명하여 기획한 ‘도슭수라상’을 통해 누구나 귀한 임금 수라상을 맛볼 수 있게 되었다.

◇ 수라상에 담긴 임금 마음

수라상은 지역마다 진상한 재료로 차려졌는데 이는, 각 지역의 백성들의 노고를 헤아리고 그 마음을 살피는 의미를 지닌 음식이었다. 따라서 왕은 음식을 편식하지 않고 골고루 먹으며 백성들의 삶을 살피고자 하였다.

실제 수라상은 겸상이 아닌 독상으로 차려지며 2명의 상궁과 1명의 생각시가 시중을 들었는데 임금이 식사 후 수라상을 퇴선하면(물림하면) 퇴선간이라는 약식 부엌에서 남은 찬을 받아 지밀상궁, 내인들이 둘러 앉아 식사를 했기에, 대부분 다 먹지 않고 남겨서 물림했다.

◇ 제철특선 궁중 수라상 ‘도슭수라상’

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 서도식)에서 운영하는 한국의집은 전통음식을 민간에 보존, 보급하고자 정통 궁중음식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이번에 기획하여 선보인 ‘도슭수라상’은 ‘도슭(도시락의 옛말)’에 임금님의 ‘수라상’을 재현해 낸 형태로 고급스런 4단 유기합에 수라상을 담아낸 제철밥상 메뉴이다.

계절의 흐름이 반영된 너비아니, 탕평채 등 다양한 궁중요리들을 시작으로, 명란젓, 황태와 더덕구이, 호박전, 생선전, 육포장아찌 등 신선한 농산물로 만든 다양한 기본 찬들이 곁들여져 나온다. 세부적인 메뉴는 제철농산물만을 사용하는 수라상의 특성상 매 계절마다 달라지기 때문에, 관람객들은 매번 색다른 수라상을 맛볼 수 있다.

◇ ‘맛’과 ‘영양’이 가득한 특별한 밥상

한국의집 김도섭 조리 팀장은 “잊혀질 수 있는 전통 궁중음식을 민간에 선보이면서 전통음식의 우수성과 그 안에 담긴 선조들의 식(食) 철학을 전하기 위해 선보이게 되었다”며 “임금에게 진상하기 위해 신선한 제철 만점 식재료를 올렸던 백성의 마음과, 전국 각지에서 온 식재료를 보며 백성들을 매 끼니마다 살피던 임금의 마음에서 처음 비롯되었음을 이해하며 도슭수라상을 즐기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궁중요리에 대한 한국의집의 오랜 노하우가 돋보이는 도슭수라상은 올 봄에 있었던 궁중문화축전 ‘수라간-시식공감’에 처음 선보였고, 한국의집 여름 특선 오찬으로 많은 인기를 얻었다.

또한 다가오는 9월 1일부터는 ‘경복궁 별빛야행’ 행사에서 궁궐 야행을 즐기는 관람객들에게 가을을 반영한 제철 식재료를 사용해 다시 한 번 새롭게 선보여질 예정이다.

nohsm@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