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물질 운송차량 실시간 모니터링한다

국민안전처, 화학물질관리 제도개선안 마련

[편집자주]

뉴스1DB.6월 28일 오전 2시48분쯤 경북 구미시 구미국가산업3단지에 있는 이코니 1공장에 있던 유해화학물질탱크 밸브가 파손돼 폐질산 3t이 누출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 News1

앞으로는 화학물질 운송차량에 대해 실시간 모니터링 체계가 구축된다. 또 항만에서 임시저장·관리되는 유해화학물질의 경우 표시기준도 일원화된다.

국민안전처는 최근 부산과 울산지역에서 발생한 악취사건과 관련해 화학물질관리 제도개선안을 마련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개선안에는 화학물질사고 원인조사·분석을 하는 환경부와 안전보건공단,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등 관계부처와 화학전문가 등이 참여했다.

개선안에 따르면 앞으로 사업주와 수급인에게 제공하는 안전·보건상 정보제공과 재해예방조치 대상을 확대해 사고발생 위험성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또 환경부와 산업부, 고용노동부에서 각각 실시하는 각종 계획·평가로 인해 사업주에게 부담이 가중되는 것을 간소화하기로 했다.



아울러 화학사고 발생 시 건강과 환경영향 위주로 조사하던 것을 재발방지를 위한 종합대책 마련에 필요한 사고원인조사, 피해금액 산정, 사후조치 등 내용이 포함되도록 조사범위를 확대하기로 했다.

국민안전처 관계자는 "화학사고는 유독성과 확산성이 강해 일단 사고가 발생하면 대응이 어렵고 주변에 악영향을 미쳐 원상회복이 어렵다"며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pjy1@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