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걸 "潘 대통령은 재앙…국민이 시궁창에 버리는 이름 될지도"

"의원내각제가 훨씬 더 민주적"

[편집자주]

 

이종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대선 출마를 시사한 반기문 유엔(UN) 사무총장에 대해 "대통령이 될지 안 될지 모르겠지만 5년 뒤 국민이 시궁창에 버리는 이름이 될지도 모르겠다"고 비난했다.

29일로 원내대표 임기를 마친 이 원내대표는 퇴임을 맞아 가진 기자들과의 오찬에서 "사무총장으로 평화의 담지자가 되고, 가봉의 국가 교과서까지 실린 반 총장이지만 대통령이 된다는 것은 다른 얘기다. (반기문 대망론은) 너무나 턱없는 소리이자 재앙"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지금 상태에서는 (반 총장이) 정말 훌륭한 인물이 아니다"라며 "여당은 인물이 없으니 모셔오려는 것 아니냐. 우리가 그러니까 후진국이다"라고 주장했다.

또 이 원내대표는 "어린 학생들도 '반기문의 꿈'을 키울 정도로 훌륭한 분인데 왜 대통령이 될, 치욕이 될 사람을 만들어 버리나"라고 말했다.



이어 이 원내대표는 "반 총장이 만약 대통령이 되더라도 될 때와 퇴임할 때의 지위는 하늘과 땅 차이일 것"이라며 "잘 할만한 사람을 뽑아야지 유명한 사람을 뽑는 게 아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아닌 가롯 유다 같은 사람을 대통령으로 뽑아야 한다"고 했다.

이 원내대표는 현행 대통령제와 관련해서는 "대통령제에서는 민주주의가 제대로 된 민주주의가 불가능하고 의원내각제가 훨씬 더 민주적"이라며 "무서운 우리 국민이 무서운 힘을 가끔가다 발휘해준다면 의원내각제가 좋다"고 말했다.

parksj@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