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도시, 첨단자족기능 ‘순항’…기업·연구소 관심 집중


                                    

[편집자주]


이충재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22일 정부세종청사 행복청 종합사업관리상황실에서 자족기능 유치 및 친환경도시 건설을 위한 추진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News1 이길표 기자

세종시 신도시에 국내외 기업들의 관심이 집중되면서 자족기능 유치 및 성장 동력 확보 등 2단계 행복도시 건설에 청신호가 켜졌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22일 정부세종청사 행복청 종합사업관리상황실에서 자족기능 유치 및 친환경도시 건설을 위한 추진현황에 대해 설명회를 가졌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행복도시 첨단산업단지인 세종테크밸리 내 기업 유치를 위해 충청권과 수도권에서 각각 분양설명회를 실시한 결과 120여 개의 기업들이 입주에 관심을 표명했다고 밝혔다.  

특히 조성원가(248만 원/3.3㎡당)의 65∼90% 수준인 저렴한 토지공급과 세제감면(취득세 75%, 재산세 5년간 75%), 토지대금 5년 무이자할부, 공동주택 특별 분양권 부여 등 각종 혜택이 기업들에 제공된다.  



공급대상 산업용지는 총 14개 필지로 3.3㎡당 159만∼169만 원, 상업시설이 10% 허용되는 복합용지는 220만∼243만 원으로 공급될 예정이다.

또 오는 11월에는 참신한 아이디어나 기술을 보유한 신생 벤처기업의 창업 및 성장을 지원하는 공공임대형 ‘산학연클러스터(연합체) 지원센터’도 착공, 오는 2018년 준공할 예정이다  

이 센터에는 서울대학교, 한국과학기술원(KAIST) 등 국내 최고 대학의 연구개발(R&D) 지원센터 및 금융·법률 등 기업서비스 시설을 집적화할 예정이다. 

행복청은 올해 상반기에 소규모연합체(미니클러스터)와 하반기에 산학융합지구 지정을 통해 근로자 교육 및 연구개발(R&D) 프로그램을 위한 국비 지원제도도 마련한다.  

미니클러스터는 업종별 산학연 협의체로 산업부에서 승인 시 연간 최소 1억 최대 10억 원 정도의 기업 지원을 위한 국비 제공된다.   

세종테크노밸리는 국내기업뿐만 아니라 외국기업 대학 및 연구소 유치를 위한 지원제도 도입도 추진하고 있다. 

특히 미국 아이비리그(Ivy League, 미국 북동부에 있는 8개의 명문 사립대학)에 속하는 ‘코넬대학(QS 기준 세계 17위)’ 등 명문대학의 부설연구소도 입주의향서를 제출했으며, 최근 행복청을 방문한 아일랜드 코크대학도 고려대와 공동 석사학위 과정 개설을 협의 중이다 .

이를 위해 내년에는 외국인투자지역 지정을 통해 외국계기업이나 연구소에게 임대료와 법인세 감면 등 각종 혜택도 부여할 계획이다.

입주 희망기업은 오는 5월 16~20일까지 입주신청서를 한국토지주택공사(LH)로 제출해야 하며, 입주대상기업 선정(6월 3일), 입주․분양계약 체결(6월 14~16일) 등의 절차로 진행할 예정이다.

또 행복청은 오는 2020년까지 행복도시 내에 숲유치원과 유아숲체험원 등 총 6곳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세종시교육청, 세종시청 등 관련 기관과 실무협의를 진행 중이며, 내달부터 관계기관(국장급)과 전문가들로 이뤄진 특별팀(TF팀)을 운영할 계획이다. 

친환경 에너지 특화도 추진된다. 국내 최고수준의 녹지율(53%)과 환상형 간선급행버스체계(BRT)의 대중교통망 구축을 바탕으로 세계적인 친환경도시로 건설 중인 행복도시에 대규모의 제로에너지타운(에너지저감단지)이 조성된다.

행복도시 1-1생활권(세종시 고운동, 1만 8000㎡(12B), 60호)에 소규모 마을 단위의 제로에너지(에너지저감) 시범마을(1-1생활권)을 지은 후 지구단위 규모 수준의 제로에너지타운(에너지저감단지) 개발 예정인 5-1생활권(세종시 합강리)을 조성, 친환경 에너지 특화를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행복청은 안전하고 편리한 자전거길 조성 위해 친환경도시에 걸맞게 총 401km의 자전거 도로망를 단계적으로 조성하고 있다. 2월말 현재 225km(56%)를 구축했다.

이충재 행복청장은 "친환경적인 자전거 이용 활성화 대책 추진을 통해 행복도시가 국내는 물론 세계적인 자전거 선진도시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123@

많이 본 뉴스

  1.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2.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박명수 "짝사랑했던 정선희? 보고 싶었다…마음 설레"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