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I, 14일 '2016 KESLI 전자정보포럼' 개최


                                    

[편집자주]

KESLI 컨소시엄 구성 현황.© News1

새로운 글로벌 학술정보유통 생태계 구축에 대한 로드맵 공유를 위해 국내 전자정보 업무 관계자들이 한 자리에 모인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이하 KISTI)은 오는 14일 서울 예술의 전당에서 케슬리(KESLI) 참가기관을 대상으로 '2016 KESLI 전자정보포럼'을 개최한다고 10일 밝혔다.

KISTI에 따르면 지난 10여년간 상업출판사는 학술정보 구독 비용을 지속적으로 인상하고 있어, 도서관 등 수요기관은 전자정보 구독 가격을 충당하기 어려운 상황에 직면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학술지의 위기'라는 말이 회자되고 있으며, 그 대안으로 오픈액세스 운동이 대두되고 있는 상태다. 



'오픈액세스와 도서관의 새로운 역할'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행사에서는 'KESLI 전자정보 구독비용과 오픈액세스(OA) 비용 분석'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KESLI 컨소시엄으로 구독가능한 전자정보.© News1
특히 스위스 유럽입자물리연구소(CERN)와 독일 막스플랑크 연구소 등의 전문가가 최근 진행되고 있는 글로벌 오픈액세스 컨소시엄 동향 및 미래 전략 로드맵에 대해 소개한다.

한선화 KISTI 원장은 "KESLI 컨소시엄을 중심으로 다가오는 학술정보 유통의 변혁을 이룰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케슬리 컨소시엄은 KISTI를 중심으로 다양한 전자정보를 합리적으로 공동구매, 국가예산을 절감하기 위해 지난 2000년 구성됐다.

현재(2015년 기준) 645개의 산·학·연 기관이 참여하고 있으며, 특히 대학 및 정부출연연의 92%가 포함돼 있다.

한편 케슬리 참가기관 전체의 한 해 전자정보 구독비용 절감효과는 약 8666억원(2015년 기준)에 이르는 것으로 확인됐다.

etouch84@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