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北테러, 국민안전 각별히 유의"…'김정은' 이름만 호칭(종합)

수석비서관회의 주재…테러방지법 직접 언급 없어
"예상보다 대외여건 어려워…가뜩이나 어려운데 北도발 부담"
17일 무투회의 첫 도입 네거티브규제심사방식 조속 확산 지시

[편집자주]

 

박근혜 대통령은 22일 "앞으로 북한의 또 다른 도발에 대해 철저히 대비 태세를 갖추고 김정은이 남한에 대해 테러, 사이버테러에 대해 역량을 결집하라고 지시한 것에서 보듯이 북한의 테러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데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올해 들어 두 번째로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고 "지난번 국회에 가서 연설에서도 강조했듯이 지금 북한의 도발로부터 우리 안보와 또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 이전과는 다른 비상한 각오로 대처하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박 대통령은 지난 16일 '국정에 관한 국회 연설'에서 이례적으로 김 제1비서의 공식 직함을 생략한 데 이어 이날도 이름만 언급했다.

박 대통령이 제4차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를 주도한 김 제1비서를 북한 지도자로 인정하지 않겠다는 적대적 인식과 북한을 향한 강경한 입장을 이어간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은 "이미 여러 특단의 조치들을 취하고 있고 국제사회와도 긴밀하게 협의하고 있다"며 "정부는 북한이 변하지 않으면 안 되도록 국제사회와 함께 필요한 조치를 강구해나갈 것"이라고 알렸다.

박 대통령은 이어 북한군이 지난 20일 서해 백령도 북쪽 지역에서 해안포 사격을 한 것과 관련해 "지난 주말 서해 백령도 인근에서 북한의 해안포 발사로 한때 주민 대피 준비령이 내려졌고 조업 중이던 어선이 철수를 하는 등 백령도, 연평도 등 서해 도서 주민들께서 많이 긴장하셨을 것"이라고 위로를 전했다.

이어 "앞으로 비서실과 내각에서는 이 지역 주민들의 안전에, 특히 어린이와 노약자들에게 각별히 신경을 쓰도록 하고 현재의 엄중한 상황 하에서 국가 안보를 최우선으로 하면서 국민이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비상한 각오로 업무에 만전을 기해주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선 여야간 이견으로 국회 처리가 지연되고 있는 테러방지법과 관련해 직접적인 언급은 없었다. 박 대통령은 지난 16일 국회연설을 통해 "국민들이 정치권에 권한을 위임한 것은 국가와 국민을 지키고 보호해 달라고 한 것이지 그 위험까지 선택할 수 있도록 위임한 것은 아닌 것"이라며 테러방지법과 북한인권법 통과를 촉구한 바 있다.

또한 박 대통령은 불안한 대외경제 여건과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로 인한 '안보리스크'에 대해 "이럴 때일수록 우리 경제의 활력 제고와 구조개혁 성과 가시화를 더욱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연초에 올 한해 대내외경제 여건이 만만치 않다고 말씀을 드린 바 있다"면서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대외 경제 여건이 어려워진 상황"이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중국 경제 침체가 계속되고 있고 신흥국과 자원부국들의 경제 불안이 커지고 있으며 세계 증시도 크게 흔들리고 있다"며 "우리 수출이 지난달 6년여 만에 가장 많이 감소한 데 이어 중국 일본도 1월 수출이 모두 두 자리로 감소를 하는 등 당분간 세계 경제의 부진이 계속될 조짐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가뜩이나 어려운 상황에 북한 핵실험과 미사일 도발로 고조된 한반도 긴장이 경제에 더 큰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박 대통령은 지난 17일 청와대에서 열린 무역투자진흥회의(무투회의)에서 처음으로 도입된 네거티브 규제심사방식의 빠른 정착을 당부했다.

이어 "이제는 기업이 규제개선 필요성을 입증하는 것이 아니라 부처에서 그 규제의 타당성을 입증해야 하는 상황으로 바뀌게 될 것"이라며 "획일적인 규제 적용으로 사업을 시작조차 하지 못하게 하는 것은 문제가 있는 만큼 새로운 사업 모델을 우선 허용하고 문제가 발생하면 사후에 이를 보완해도 충분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박 대통령은 "새로운 사업이나 산업은 개인 기업가의 열정적 희생과 노력에만 맡겨놓지 말고 정부가 사전에 많이 도와줄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면서 "정부가 지난 무투회의에서 약속했던 것을 끝까지 실천해서 민간의 투자를 이끌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수석들께서는 관계 부처와 함께 신산업에 대한 규제 네거티브 심사 방식 제도화 등 무투회의 후속 조치를 신속하고 과감하게 추진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birakoca@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