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기 암 환자 3월부터 집에서 호스피스 받는다 

의사·간호사·사회복지사 서비스 제공…매달 5만원가량 부담

[편집자주]

© News1

말기 암 환자가 오는 3월 2일부터 자택에서 호스피스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된다.

보건복지부는 이 같은 내용의 '말기 암 가정 호스피스·완화의료 시범사업'에 참여할 17개 기관을 지정했다고 14일 밝혔다.

시범사업 참여 의료기관은 서울성모병원과 충남대병원,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대구의료원, 서울시 북부병원, 모현센터의원 등 17곳이다.

그동안 말기 암 환자가 호스피스를 이용하려면 병원에 입원할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말기 암 환자의 75.9%는 가정에서 서비스를 받기 원하고 있어 이를 반영하기로 했다.



말기 암 가정 호스피스는 의사와 간호사, 사회복지사 등이 정기적으로 가정을 방문해 입원을 대체할 정도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이번 시범사업은 간호사가 말기 암 환자 집을 방문하면 1회당 5000원, 의사·간호사·사회복지사가 함께 오면 1회당 1만3000원의 비용을 내면 호스피스 서비스를 받도록 했다.

정부는 1년간 시범사업을 진행한 후 본 사업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복지부에 따르면 가정 호스피스 환자가 등록하면 의료진이 24시간 내 전화하고 48시간 내 가정을 방문해 서비스 계획을 세운다.

말기 암 환자는 주 1회 이상 의료 또는 비의료적 방문 서비스를 받게 되며, 매일 24시간 의료진으로부터 전화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서비스 인력 전문성도 강화했다. 간호사는 호스피스전문간호사나 가정전문간호사, 호스피스전문기관에서 2년 이상 관련 업무에 종사한 경력이 있는 경우로 한정했다. 사회복지사는 1급으로 인력 기준을 높였다.
가정 호스피스 이용료 책정 모델./© News1

환자가 한 달간 전담간호사 8회, 의사 1회, 사회복지사 1회 방문할 경우 5만원가량을 부담하면 된다.

복지부는 2017년 8월부터 말기 암뿐만 아니라 후천성면역결핍증(AIDS), 만성간경화, 만성폐쇄성호흡기질환으로 호스피스 적용 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자세한 내용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www.hira.or.kr)→제도·정책→보험제도→완화의료' 코너에서 확인할 수 있다.

sj@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