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새정치연합 복당? 가능하지 않다"(종합)

"정치가 국민 두려워해야… 국민만 보고 일하겠다"
이만섭 빈소 조문 이어 지역구 연탄배달 봉사활동

[편집자주]

안철수 무소속 의원이 16일 오후 상계동 희망어린이공원에서 열린 '희망나눔 연탄배달' 행사에 참가, 연탄을 나르고 있다.. 2015.12.16/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안철수 무소속 의원은 16일 측근 송호창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자신의 복당(復黨) 가능성을 언급한 데 대해 "지금 그건 가능하지 않다"고 일축했다.

당 혁신 문제 등에 관한 문재인 대표와의 갈등 끝에 지난 13일 새정치연합을 탈당한 안 의원은 이날 오후 자신의 지역구(서울 노원병)가 있는 상계동에서 연탄 배달 봉사활동을 한 뒤 기자들의 관련 질문에 "하하" 하는 너털웃음과 함께 이 같이 답했다.

앞서 송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에 출연, "(문 의원이) 돌아와 다시 힘을 합치지 않으면 우리가 아무 것도 할 수 없다"면서 안 의원 복당을 위한 문 대표의 노력을 거듭 주문한 바 있다.

그러나 안 의원의 이날 발언은 현재로선 새정치연합으로의 복당 문제는 염두에 두고 있지 않음을 분명히 한 것으로 보인다.



안 의원은 탈당 기자회견 직전까지도 문 대표가 자신의 '혁신 전당대회' 개최 요구 등을 수용해줄 것을 기대했었다고 한다.

이런 가운데, 안 의원은 전날 부산에 이어 17일부터 이틀간은 광주를 방문하는 등 지역 민심을 듣기 위한 현장 행보를 이어갈 예정.

안 의원은 '호남 지역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내년 총선을 앞두고 새정치연합과 힘을 합치자는 의견이 많다'는 지적에 오히려 "정치에 실망한 많은 사람들이 (내게) 기대를 거는 현상이 나타날 것"이란 반응을 보이면서 "지금 필요한 건 정치가 국민을 두려워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안 의원은 "국민이 정치를 혐오하고 정치와 멀어지면, 정치가 국민을 돌보지 않는다"면서 "(국민이) 열심히 참여해 정치를 긴장케 해야 하고, 나도 그 역할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안 의원은 또 '동조 탈당자가 당초 예상보다 적다'는 지적엔 "기자회견 때 말했듯, 난 허허벌판에 혈혈단신으로 섰다. 내겐 가장 어려운 선택이었다"면서 "난 국민만 믿고, 국민만 보고, 정치가 국민을 두려워 할 수 있게 하는 일을 꿋꿋이 해가겠다"고 거듭 밝혔다.

앞서 탈당 회견에서 "정권교체를 이룰 수 있는 정치세력을 만들겠다"고 했던 안 의원은 앞으로 신당(新黨) 창당 등 별도의 정치세력화를 모색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밖에 안 의원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 박근혜 대통령의 '국회 심판론(論)'을 비롯해 여야까지 싸잡아 비판하는 글을 올린 것과 관련해선 "대통령과 여야 모두 무능하고 무책임하다는 게 국민의 평가다. 무능하니까 제대로 일을 처리하지 못하고, 무책임하니까 결과도 나오지 않고 실패한 데 대해 책임을 지지 않는다"며 "이런 기득권 '카르텔'을 깰 수 있는 게 국민의 힘이란 얘기를 하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안 의원은 "민주주의와 '3권(權) 분립'에 위배되는 행동을 박 대통령만큼 많이 한 사람이 있을까 싶다"면서 "어떻게 청와대가 여당 원내대표를 낙마시키고, 국회의장에게 무리한 입법을 요구하나. 이런 게 모두 우리 민주주의를 심각하게 흔들고 후퇴시키는 것"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안 의원은 "모든 국민이 바라는 수준으로 (정치를) 끌어올리기 위해선 치열하게 국민을 바라보고 혁신을 일으켜야 한다"며 "여당은 지금까지의 실정(失政)을 심판받고, 야당은 혁신해야 국민의 삶의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고도 말했다.

한편 안 의원은 이날 연탄배달 봉사활동과 관련해선 "여기 주민들이 재보선(2013년 4월)에서 (나를 국회의원으로) 뽑아준 이래 매년 참여하고 있다"며 "올해가 3년째"라고 밝혔다.

안 전 의원은 이날 봉사활동에 앞서서는 신촌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이만섭 전 국회의장 빈소를 조문했다.

ys4174@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