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켄슈타인 연어' 나오나…美, GMO동물 첫 식용 허가


                                    

[편집자주]

미국의 바이오테크놀로지 기업 아쿠아바운티가 만든 유전자변형(GMO) 연어(뒤쪽)와 보통의 연어. (아쿠아바운티) © News1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19일(현지시간) 유전자변형(GMO) 연어에 대한 식용을 승인했다고 AFP통신이 보도했다. 옥수수 등 유전자변형작물이 아닌 유전자변형동물에 대한 식품허가가 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버네디트 던햄 FDA 수의학센터 소장은 "이 연어는 유전적으로 변형되지 않은 다른 동종 연어와 생물학적으로 차이가 없으며 영양적으로도 충분히 풍부하다"며 "식용 허가에 필요한 규정조건을 모두 충족했다"고 밝혔다.

미 매사추세츠 주의 바이오테크놀로지 기업 아쿠아바운티는 대서양 연어에 태평양 치누크연어의 유전자를 주입하는 방식으로 유전자를 변형해 이른바 '아쿠아어드벤티지 연어'를 만들었다.



이 연어는 성체로 성장하는 데 평균 30개월이 걸리는 보통의 연어보다 성장이 빨라 성체가 되기까지 16~18개월밖에 소요되지 않는다.

다만 FDA는 아쿠아어드벤티지 연어를 미국 내에서 양식하는 것을 금지하고 캐나다와 파나마의 두 양식시설에서만 키우도록 제한했다. 또 반드시 불임 상태로 키울 것을 지시했다.

유전자변형 연어가 번식 등을 통해 환경에 줄 영향 등을 완전히 파악·제한하기 어렵기 때문에 먹는 것은 괜찮지만 키우는 것은 유보해둔다는 입장이다.

© AFP=뉴스1


현행법에 따라 유전자변형 연어 판매 시 'GMO'라는 표기를 할 필요는 없다. 아쿠아어드벤티지 연어의 경우 영양학적 차이가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 허가에 대해 '프랑켄슈타인 연어', 즉 GMO 연어가 인체와 환경에 미칠 위험에 대해 경고하는 반대의 목소리도 크다.

미 소비자동맹(CU)은 "FDA의 결정에 깊은 유감"이라며 "소비자들은 자신이 사는 음식의 종류를 명확히 알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윌리엄 뮤어 미 퍼듀대 유전학 교수는 "유전자변형 연어가 신체 건강과 환경에 위험을 준다는 어떤 증거도 없다"며 "오히려 연어 남획으로 지속가능한 바다를 유지할 수 없는 현 상황에 '윈윈'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yeoulim@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