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민성방광 원인과 증상…여성 비뇨기과 치료방법은?


                                    

[편집자주]

© News1

잦은 소변과 잔뇨감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경험해본 적이 있는 여성이라면 한 번쯤 방광염, 혹은 과민성방광에 대한 얘기를 들어보았을 것이다.

방광염은 말 그대로 방광이나 요도 쪽에 염증이 생긴 것으로 적절한 항생제 처방으로 빠른 개선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이에 반해 과민성 방광은 요로 감염이 없고 뚜렷한 질환이 없음에도 방광의 근육이 과도하게 반응해 참을 수 없는 배뇨 장애를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더욱 세심한 관리가 필요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과민성방광 원인과 구체적인 증상은?

사실 과민성방광의 원인은 명확하지 않다. 이에 대해 유쾌한 비뇨기과 김진수 원장은 “과민성방광을 일으키는 비정상적인 방광 근육 수축에 대한 원인은 아직까지 불분명하다. 다만 요로 감염 등의 비뇨기 질환이나 부인과적 질환, 호르몬, 변비, 비만, 당뇨, 과도한 수분 섭취 등이 과민성방광을 유발하는 요인으로 알려져 있다”며 과민성방광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세심한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렇다면 과민성방광은 구체적으로 어떤 증상으로 나타나게 될까? 김 원장에 따르면 과민성방광에 시달리게 되면 ▶하루 8회 이상 소변을 보는 빈뇨 ▶강하고 갑작스러운 요의를 느끼면서 소변이 마려우면 참지 못하는 요절박 ▶소변이 마려우면 참지 못하는 절박성 요실금 ▶수면 중 배뇨를 하게 되는 야간뇨 등의 증상을 겪게 된다.

김 원장은 “문제는 이러한 증상들로 인해 우울증 같은 정신 질환까지 겪을 수 있다는데 있다. 실제로 많은 연구에서 과민성방광이 환자를 우울하게 만들고 있으며 이 때문에 환자들은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히며 과민성방광 환자들의 적극적인 대처를 당부했다.

과민성방광 치료방법은?

우선 과민성방광에 대한 진단을 받아야 한다. 유쾌한 비뇨기과에서는 신체검사, 소변검사, 배뇨일기 작성, 이학검사, 요역동학검사, 방광 내시경 검사 등을 실시한 뒤 진단 결과에 약물치료와 행동치료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약물 치료는 행동치료와 더불어 과민성방광 치료의 1차적 단계로 국제적으로 인정되고 있으며 과민성방광 치료의 근간이 된다. 주로 사용되는 약제는 항콜린제(부교감신경 억제제)이며, 옥시부티닌, 프로피베린, 트로스피움, 톨테로딘, 솔리페나 등이 있다.

행동 치료는 본인의 배뇨 습관 중 올바르지 못한 부분을 개선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행동 치료의 종류에는 시간제 배뇨법, 방광 훈련, 골반근육 운동(케겔운동), 바이오피드백 치료 등이 있다. 또한 방광의 크기를 늘려주어 증상을 완화하는 체외 자기장 치료와 같은 보조요법도 행동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여성 비뇨기과에서 마음 편하게 진료 받는다면?

지난해 대한배뇨장애요실금학회가 발표한 실태 조사에 따르면 20대 이상 여성 2명 중 1명은 방광질환을 경험했음에도 1개월 이상 치료를 방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별한 대처 없이 저절로 증상이 호전되기를 기다리며 소극적인 자세로 일관한 것이다. 이러한 요인에는 질환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탓도 있지만 무엇보다 질환 부위에 대한 심리적 장벽이 치료를 망설이게 하는 요인이 된다.

이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유쾌한 비뇨기과에서는 남성 센터와 여성 센터를 분리하여 운영함으로써 여성들이 타인의 시선에 영향을 받지 않고 부담 없이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단순히 비뇨기과 치료의 필요성을 강조하기 전에 여성들이 마음 편하게 진료 받을 수 있도록 배려하겠다는 것이다.

김 원장은 “비단 과민성방광뿐 아니라 방광염이나 요실금, 신우신염, 여성요도증후군 등 비뇨기과에서 치료할 수 있는 여성 질환은 다양하다”며 “대부분의 비뇨기 질환은 초기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통해 해소가 가능하므로 괜한 망설임으로 일상의 균형이 흔들리지 않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ebiz@

많이 본 뉴스

  1. "이게 진짜 삼겹살…기본 갖추길" 정육점 자영업자 일침
  2. 학교서 킥보드 타다 넘어진 여대생…"얼굴 피범벅, 부상 심각"
  3. "일부러 땀 낸다" 日여성 겨드랑이로 만든 주먹밥 '불티'
  4. 카페 차린 아이돌 노을 "비수기 월 4000, 성수기엔 더 번다"
  5. "연예인 뺨치는 미모"…3명 연쇄살인 '엄여인' 얼굴 공개
  6. '최우성♥' 김윤지, 임신 8개월차 섹시 만삭 화보 "안 믿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