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링큰 美 부장관 "TPP,韓 참가 원한다면 협의 용의 있어"

아산연구원 특별강연 "中 봉쇄전략도 아냐…참가 원하고 기준 충족하면 환영"

[편집자주]

토니 블링큰 미국 국무부 부장관이 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아산정책연구원에서 강연을 하고 있다.2015.10.7/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토니 블링큰 미국 국무부 부장관은 7일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와 관련해 "한국 정부가 참가를 원한다면 협의할 용의가 있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블링큰 부장관은 이날 아산정책연구원 특별강연에서 "TPP에 더 많은 참가국이 나오기를 희망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블링큰 부장관은 앞서 6일 진행한 조태용 외교부 1차관과의 만남에서도 미국 정부의 이 같은 입장을 전달한 바 있다.

8일 중국 방문을 앞둔 블링큰 부장관은 특히 'TPP가 중국을 봉쇄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이 아니냐'는 질문에 "그건 아니다"라고 부인하며 "중국이 관심이 있고 기준을 충족할 수 있다면 중국도 환영한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블링큰 부장관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 및 핵문제와 관련해선 "북한은 이란과의 핵협상 타결 등을 참고해 진지한 자세를 보여야한다"며 "무엇을 해야하는지 북한은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북한 리수용 외무상이 유엔총회에서 언급한 '북-미 평화협정 체결' 제의에 대해서는 "북한은 국제사회의 질서를 준수해야 한다"며 즉답을 피했다.

seojiba@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