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금 대신 간장, 나트륨 70% 줄일 수 있다


                                    

[편집자주]

나트륨 이미지 © News1

소금 대신 간장을 넣어 요리하면 같은 음식의 나트륨 함량을 최대 69%까지 줄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소금의 주성분인 나트륨은 고혈압·위암·골다공증·만성 신장 질환 등의 발생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덜 짜게’ 먹는 식습관은 건강에 도움된다.

최근 전주대 한식조리학과 신정규 교수팀이 닭죽과 콩나물국 등 두 음식에 소금 또는 간장을 넣어 간을 맞춘 뒤 각각의 나트륨 함량을 검사한 결과 소금으로 간을 맞춘 닭죽은 나트륨이 1L당 1.9g에 달했다. 닭죽 1L를 먹으면 세계보건기구(WHO)가 정한 나트륨 하루 섭취 제한량(2g 이하)을 채우는 셈이다.

반면 간장으로 간을 한 닭죽의 나트륨 함량은 0.4~1.4g이었다.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은 이 같은 연구 결과(‘양조간장을 이용한 식품 내 나트륨 감소 효과 연구’)가 『한국식품과학회지』최근호에 실렸다고 21일 밝혔다.



콩나물국의 경우에도 소금 간 대신 간장 간을 하면 국물의 나트륨 함량이 크게 낮아졌다. 소금 간을 한 콩나물국 1L에 든 나트륨은 1.6g인데 비해 간장으로 간을 맞춘 콩나물국 1L의 나트륨 함량은 0.4∼1.5g정도로 낮아졌다.

그렇다면 소금과 간장은 음식 맛에 큰 영향을 미칠까? 신 교수팀은 미각 훈련을 받은 대학생 맛 감별단 35명에게 소금 간한 음식과 간장이 든 음식의 맛 차이를 비교하도록 했다. 감별단은 짠맛의 정도나 기호성 면에서 별다른 차이를 느끼지 못했다고 평가했다. 소금 대신 간장으로 간을 하면 나트륨 함량을 최대 70% 가까이 줄이면서도 비슷한 맛을 낼 수 있다는 의미다.

신 교수는 논문에서 “소금 대신 간장을 넣어 음식을 조리하면 음식 내 나트륨 양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다”며 “간장의 감칠맛·단맛·신맛·짠맛·쓴맛 등이 서로 어우러져 소금(짠맛)의 대신 음식의 맛을 살려준 결과”라고 풀이했다.

간장은 대두가 주원료다. 대두에 소금과 물을 넣은 뒤 발효·숙성 과정을 거치면 간장이 만들어진다. 감칠맛·단맛·신맛·짠맛·쓴맛 등 간장의 다양한 맛은 아미노산·단당류·유기산 등의 ‘합작품’이다.

한편 WHO는 소금의 하루 섭취량을 5g 이하로 제한할 것을 권장했다. 나트륨만 놓고 보면 하루에 2g(2000㎎) 이하로 섭취하란 뜻이다. 한편 소금을 대신해서 소금(NaCl)의 나트륨(Na)을 칼륨(K)과 칼슘(Ca)으로 바꾼 이른바 대체염이 소금 섭취를 줄이는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지만 만성 신장질환 환자에겐 칼륨이 독이 될 수 있다는 문제가 지적된다.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