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 대신에 '금융기술'로 바꿔 쓰세요" 


                                    

[편집자주]

 자료-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은 말다듬기위원회에서 ‘핀테크’의 순화어로 ‘금융 기술 (서비스)’를 선정했다고 7일 밝혔다. 또 ‘에이티브이(ATV)’의 순화어는 ‘사륜 오토바이’로 정했다.

국립국어원은 ‘우리말 다듬기(malteo.korean.go.kr)’ 누리집에서 2015년 7월 6일부터 17일까지 앞서 소개한 용어들을 갈음할 우리말을 공모했다. 그 결과 ‘핀테크’에 124건, ‘에이티브이’에 106건의 국민 제안이 접수됐다.    지난 8월 26일에 열린 국립국어원 말다듬기위원회에서는 의미 적합성, 조어 방식의 적절성, 간결성 등을 기준으로 이 제안어들에 대해 논의를 한 결과 이와 같이 다듬은 말을 선정하게 됐다.

한편 오는 17일까지는 영화, 텔레비전 프로그램, 공연 등의 출연진 구성을 뜻하는 용어인 ‘라인업’(line-up)의 순화어를 공모한다. 야구 등 스포츠에서 경기를 개시할 때의 인원 구성을 뜻하는 용어로는 이미 ‘선수 명단, 진용(陳容), 순번’ 등의 다듬은 말이 이미 마련됐다.

아울러 △‘버스킹’(busking: 지나가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길거리에서 연주와 노래를 하는 행위) △‘피투피’(P2P: peer to peer. 개인과 개인 간 또는 단말기와 단말기 간의 정보·데이터 등의 교환) △‘휴머노이드 (로봇)’(humanoid robot: 사람의 모습과 외형이 비슷하고, 사람이 할 수 있는 인식 기능이나 운동 기능을 구현하기 위한 지능형 로봇)에 대한 순화어도 공모한다.



순화어(다듬은 말)로 선정된 말을 제안한 사람에게는 정해진 상품권을 지급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다듬은 말들은 국립국어원 누리집이나 ‘우리말 다듬기’ 누리집인 ‘말터’(http://malteo.korean.go.kr)의 ‘이렇게 바꿨어요!’ 난에서 찾아볼 수 있다.    

국립국어원 관계자는 "낯선 외국어나 외래어 대신에 다듬어진 새말이 국민들에게 인정과 사랑을 받아 널리 사용되기를 바라며, 우리말 다듬기에 국민들이 더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국립국어원 말다듬기위원회는 매달 회의를 개최하고 있으며, 말터 누리집에서 다듬은 말을 공모하고 있다.

cup@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