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캠피싱' 빙자 남400명 자위영상 확보·협박한 20대

친구·선배부부 등 지인들로 전화사기조직 꾸려 억대 가로채

[편집자주]

/ (서울=뉴스1) 최진모 디자이너 © News1

생활이 어려워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 말단 조직원으로 일하다 직접 조직을 꾸린 뒤 '성매매' 사기 행각을 벌인 남성이 경찰에 구속됐다.

서울 광진경찰서는 전자금융거래법 위반 혐의로 강모(22)씨를 구속하고, 고향 친구인 박모(23·여)씨 등 8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4일 밝혔다.

이들은 지난해 9월부터 12월까지 중국 총책의 지도로 '몸캠피싱'을 빙자해 남성 피해자에게 접근, 자위행위 영상을 확보한 뒤 이를 지인들에게 알리겠다고 협박해 약 400명으로부터 총 1억7000여만원을 가로챈 혐의다.

이들은 남성의 알몸 자위행위 영상을 확보하면, 피해자의 핸드폰에 '사진첩.zip'과 같은 악성코드를 보내 전화번호부를 빼돌렸다.



전화번호를 확보한 이들은 피해자에게 돈을 보내지 않으면 영상을 친구들에게 유포하겠다고 협박해 한 사람당 200만원에서 1800만원까지 받아냈다.

또 '돈을 먼저 보내면 여성을 보내주겠다'는 말로 남성들에게 선입금을 요구한 뒤 보증금과 보호비 명목으로 계속해서 돈을 달라고 했다. 하지만 돈을 보낸 남성들은 여성을 만나지도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 조사결과, 구속된 강씨는 2013년 4월쯤 용돈을 벌기 위해 보이스피싱 조직 생활을 시작한 뒤 직접 국내 인출조직을 꾸린 것으로 드러났다.

강씨는 범행 초기 경찰에 며칠만에 붙잡혀 구속돼 의정부지원에서 징역 7월, 집행유예 2년을 확정받고 2013년 11월에 풀려났다.

풀려난 강씨는 식당과 술집 아르바이트로 생활했지만 많은 돈을 벌 수 없자, 국내에서 인출조직을 직접 꾸렸다.

강씨가 꾸린 조직에는 고향 친구뿐만 아니라 선배, 선배의 부인, 사촌 동생과 그 친구까지 가담한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강씨가 중국 총책이 '호화 생활을 할 수 있다'며 중국에서 함께 일할 것을 제안하자 광저우로 넘어갔다고 밝혔다.

그러나 조직원들의 감시가 심하고 수익 분배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등 한국에서의 생활보다 어렵다고 판단, 중국 입국 한 달여만에 약 5만원만 들고 귀국했다.

경찰 관계자는 "이들에게 피해를 본 남성 대부분이 신고를 꺼렸다"며 "낯선 사람과의 대화는 항상 경계하고, 성범죄에 빠지는 일이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ickim@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