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걸, 文 비례대표제 일괄타결 제안에 "지도부 의견 아니다"

"지도부 심층적인 논의·토론 아직 이뤄지지 않아"

[편집자주]

이종걸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오른쪽)가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5.8.5/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이종걸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는 5일 문재인 대표의 권역별비례대표제와 오픈프라이머리 일괄타결 제안에 대해 당 지도부의 의견이 아니라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아직 심층적인 논의와 토론이 이뤄지지 않은 상태"라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국민의 뜻에 맞는 선거제도 공천제도는 어떤 것도 다 받아들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다만 오픈프라이머리는 공천제도이고 정당명부식 권역별 비례대표제는 선거제도"라며 "양당이 주장하는 거라고 해서 나누고 주고받는 방식으로 하는 건 지금 현재로서는 좀 빠른 판단으로 보인다"고 다소 유보적인 입장을 보였다.

이어 "그렇기에 같은 측면에서 거론하긴 어렵고 좀더 심층적 분석이 더 필요하다"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제도인지 아닌지에 대해 좀더 검토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이 원내대표는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에 따른 의원정수 조정에 대해 "국민적 의사가 분명해 의원정수를 늘려선 안 된다는 결단이 너무 강하다면 지역구를 줄이는 방법도 고려할 수 있다"고 답했다.

다만 "지금 현실적으로 분포된 의원들 입장이나 뜻이 그걸 열어놓고 논의하는 게 좀더 현실적 방안이라는 입장도 있어 그런 것(의원정수 확대)도 다 모아 놓고 전체를 논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ptj@

많이 본 뉴스

  1.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2.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3.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4. 박명수 "짝사랑했던 정선희? 보고 싶었다…마음 설레"
  5.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
  6. 이혼 서유리 "전 남편 최병길, 살 많이 쪄 보기 힘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