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ICT 이용해 맞춤구두 제작한다”


                                    

[편집자주]

찾아가는 맞춤구두 서비스의 개념도© News1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는 본원 연구원 출신인 조맹섭(64) 박사가 3D스캐너(핸드 핼드)와 3D프린팅 기술을 활용, 맞춤형 구두제작 기술을 개발했다고 22일 밝혔다.

조 박사는 고객이 원하는 굽높이의 가상굽을 착용한 상태에서 핸드 헬드형 3D스캐너로 발을 스캐닝해 영상을 획득했다.

이후 이 영상을 구두골 영상으로 변환한 후 3D프린터로 플라스틱 소재 구두골을 제작하는데 성공했다.  

조 박사가 개발한 핵심 기술은 ICT를 활용한 맞춤 구두골 제작기술과 구두의 전자 가봉분석 기술이란 설명이다.



맞춤 구두골 제작기술은 3D스캐너로 발을 스캔한 뒤 3D프린터를 사용해 구두골을 제작하는 기술이다.

구두의 전자 가봉분석 기술은 구두가 발에 얼마나 잘 맞는지를 점검할 때 압력 센서와 컴퓨터 시스템을 활용, 객관적인 수치와 그림으로 분석 및 판단할 수 있는 기술이다.

조 박사는 연구원을 퇴직한 시니어 과학자로, ETRI의 예비창업 프로그램을 통해 창업을 준비하고 있다.

조 박사는 아이디어를 창조경제타운에 올려 우수 아이디어에 선정됐으며, ETRI 창업공작소를 통해 멘토링 지원도 톡톡히 받았다.

ETRI는 이 기술이 ▲직업 특성상 활동량이 많은 직장인 ▲높은 굽의 하이힐을 신어야 하는 일반여성 ▲아주 높은 굽의 킬힐을 신고 무대공연을 해야 하는 연예인 ▲오랜 시간 서서 근무하는 특수 근무자 ▲축구·야구·등산·골프·스케이트 선수 등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조 박사는 “일반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은 3D스캐너, 전자가봉시스템, 노트북 등 최첨단 장비를 갖춘 맞춤구두 서비스 체인점 ‘슈즈스튜디오’를 열수 있다”고 말했다.

memory444444@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