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 추경] 격리병상·병원 지원에 9000억원 투입


                                    

[편집자주]

메르스 치료 의료기관./© News1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보호장구 70만세트 비축 등 감염병 예방 관리와 환자 치료비 지원에 1000억원이 새로 투입된다.

음압·격리병상 등 감염병 관련 치료 시설을 강화하고, 환자 감소로 어려움을 겪는 의료기관에 긴급자금을 지원하는 등 8000억원도 마련했다.

정부는 3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2015년 추경 예산안'을 의결했다.

추경 예산안 중 메르스로 인한 보건의료 분야 직접 지원액은 9000억원이다.



우선 감염병 예방 관리와 환자 치료비 등에 1000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감염병 보호장구 70만센트, 의약품인 항바이러스제 300만명분 등을 비축하는 내용이다.

다만 A~D로 구분되는 보호장구를 어느 수준에서 마련했는지 세부적인 내용이 공개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가장 단계가 낮은 D등급 보호장구를 착용하고 메르스에 감염된 사례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정부는 메르스 환자·격리자에 대한 치료비 전액도 부담한다. 보건복지부는 메르스 정례브리핑에서 수차례 치료비 전액 지원을 약속한 바 있다.

이번 메르스 사태로 여실히 드러난 감염병 예방 시설과 장비에도 정부 예산이 대규모로 투입된다. 우선 전국에 음압·격리병상 117개를 확대하고, 지정병원 46개소, 보건소 254개소에 관련 시설·장비를 확충할 계획이다.

또 방역 조치 등으로 직접 피해를 입은 병의원에 1000억원을 보조해줄 예정이다. 평택성모병원, 삼성서울병원 등 부분 폐쇄를 단행했던 의료기관이 도움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메르스로 인해 환자 감소가 발생한 병원에는 긴급경영자금 5000억원을 지원한다.

이 중 메르스 발생 지역 병의원에 4000억원, 전국 일반 병의원 긴급경영안정자금은 1000억원으로 구성됐다. 향후 경영안전자금 지원을 둘러싸고 병원계의 다양한 요구가 터져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sj@

많이 본 뉴스

  1.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2.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3.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4. 박명수 "짝사랑했던 정선희? 보고 싶었다…마음 설레"
  5.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
  6. 이혼 서유리 "전 남편 최병길, 살 많이 쪄 보기 힘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