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국민투표 오늘 실시된다면 결과는 '우울'

28~30일 실시 여론조사 결과 개혁안 반대 54% 찬성은 33%
자본통제, 디폴트후 반대 여론 누그러지는 양상…5일 예상 속단키 어려워

[편집자주]

그리스 국기를 배경으로 유로화가 보이고 있다. © 로이터=뉴스1

그리스의 개혁안 국민투표에서 근소하긴 하지만 반대표가 더 많이 나타날 것이라는 여론조사 결과가 1일(현지시간) 나왔다.

그리스 일간지 '에피메리다 톤 신타크톤' 발표에 따르면 지난달 28~30일 실시된 이번 조사에서 응답자의 54%는 오는 5일 국민투표에서 개혁안에 반대할 것이라고 답했다. 찬성 비율은 33%에 그쳤다.

하지만 이 같은 반대 비율은 28일 전에 실시된 여론조사 결과에서 나타났던 57%보다는 낮아진 수준이다. 당시 찬성은 30%였다.

그리스 정부가 27일 은행업무 정지를 실시한 직후 자본통제 실시 우려가 높아진 게 반대 비율을 줄인 것으로 풀이된다. 



그리스 정부는 금융시스템 보호를 목적으로 한 자본 통제 차원에서 이달 6일까지 은행들의 영업을 중단시킨다고 밝혔다. 현금인출기(ATM) 일일 인출액도 60유로(약 7만4000원)로 제한했다.

이 같은 은행업무 정지 조치 이후 발표된 또 다른 여론조사에선 반대가 46%, 찬성이 37%로 나타났다.

이러한 변화는 실제 그리스가 1일 디폴트에 들어가며 더욱 가속될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유럽 각국이 나서 협상 지속을 호소하는 가운데 5일 투표에서는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섣부른 판단을 할 수없다는 지적이다.

구체적으론 급진좌파연합(시리자) 지지자들 중에서 77%, 극우 황금 새벽당 지지자들 중에서 80%, 그리스 공산당(KKE) 지지자들 중에서 57%가 반대 입장을 나타냈다.

반면에 찬성은 중도 우파인 신민주당 지지층에서 65%, 친유럽 성향의 중도파인 투 포타미 지지자들 중에서 68%, 중도좌파인 파속 지지층에서 65%가 나왔다.

이 밖에도 무직자들은 반대하겠다는 비율이 62%였다. 또한 기업가, 자영업자, 공공 및 민간 연금 수령자, 기업체 직원, 주부 등 모든 계층에서 찬성보다 반대가 더 많았다.

이번 조사는 여론조사기관인 프로라타가 실시한 것이며, 조사 대상자의 약 86%가 투표에 참여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또한 알렉시스 치프라스 그리스 총리의 개혁안에 대한 국민투표 결정에 대해선 50%가 찬성을, 38%가 반대를 나타냈다.

국민투표에서 찬성표가 많으면 연금 삭감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개혁안을 그리스 국민들은 지지한다는 뜻을 채권단에 전하게 된다.

반면, 반대표가 많이 나오게 되면 궁극적으로 그리스의 유로존 퇴출(그렉시트·Grexit)이 촉발될 수 있다.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