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 제일모직과 합병 통과 가능성 높아…주주가치에도 유리"

"엘리엇 소송 기각될 것…외국인 동조도 어려워"

[편집자주]

서울 서초구 삼성물산 본사에 직원들이 오가고 있다. © News1 손형주 기자

엘리엇매니지먼트의 반대에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간의 합병이 원안대로 통과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나왔다. 또 합병이 삼성물산 주주가치에도 더 유리하다는 평가다.

24일 윤태호·이경자 한국투자증권은 "엘리엇엘리엇의 소송은 기각 가능성이 높고 예정대로 주총에서 표 대결할 전망"이라며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은 원안 통과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특히 엘리엇이 제기한 주총 결의 금지 가처분 소송과 KCC 매각 자사주 의결권 금지 가처분 소송에 대해 윤 연구원은 "삼성이 적법한 절차를 거쳐서 합병비율을 계산, 자사주를 KCC에 매각했기에 가처분 신청은 기각될 가능성이 높다"며 "다음달 17일 주주총회는 예정대로 열리게 되고 합병 찬반을 위한 표결에 들어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주총 표 대결에서도 삼성물산이 유리할 것으로 판단했다. 주총서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이 합병이 통과되기 위해서는 발행주식총수의 3분의 1 이상이 찬성하고 당일 참석한 주주의 3분의 2가 동의해야 한다. 최근 3년 동안 삼성물산의 주주참석률은 평균 60% 내외였다. 임시주총 참석률을 70%로 가정하면 삼성은 47% 이상, 엘리엇은 24%이상 우호지분을 확보해야 주총에서 승리할 수 있다.



지난 11일 기준 삼성의 우호 지분은 삼성계열사와 특수관계인 지분 13.8%와 KCC지분 5.96%를 합쳐 19.8%다. 여기에 국민연금 10.15%를 포함한 국내 기관 지분은 약 21.5%(국민연금 제외시 11.3%)로 추정된다. 국민연금을 포함한 국내 기관투자자 지분 모두를 삼성의 우호 지분으로 분류하면 합병 찬성표는 41.2%까지 늘어날 수 있다.

엘리엇의 지분율은 7.12%이다. 엘리엇을 제외한 외국인 지분율이 26.5%에 달하지만, 이중 상당수가 의결권에 소극적인 펀드다. 개인과 기타법인(일성제약 2.1% 포함 시 25%)도 엘리엇보다 삼성 손을 들어줄 가능성이 높다.

윤 연구원은 "현재 다수 외국인 주주가 엘리엇 의견에 동조할 것으로 해석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다"며 "소액주주도 벌처 자본인 엘리엇보다 국가 경제에 기여해 온 삼성의 손을 들어줄 가능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더욱이 합병이 원안대로 성사되는 것이 주주가치에도 더 유리하다는 평가다.

윤 연구원은 "장기적인 기업가치만 바라본다면 삼성물산은 제일모직과 합병을 가정하는 것이 주주가치 제고에 유리하다"며 "만약 합병이 무산되면 주가는 단기적으로 상승할 수 있지만, 궁극적인 영업가치 개선 없이 주가가 높게 형성되기는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어 "펀더멘털 측면에서 보면 합병 무산은 삼성물산의 기업가치에 긍정적보다 부정적 측면이 더 클 것"이라고 꼬집었다.



keon@

많이 본 뉴스

  1. 미국 공연 때 콘돔 뿌린 비비 "야하고 다정한 게 중요"
  2. "연예인 뺨치는 미모"…3명 연쇄살인 '엄여인' 얼굴 공개
  3. "이게 진짜 삼겹살…기본 갖추길" 정육점 자영업자 일침
  4. 학교서 킥보드 타다 넘어진 여대생…"얼굴 피범벅, 부상 심각"
  5. "일부러 땀 낸다" 日여성 겨드랑이로 만든 주먹밥 '불티'
  6. 카페 차린 아이돌 노을 "비수기 월 4000, 성수기엔 더 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