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단양서 '소나무 재선충병' 감염 확인… 6년만

관계기관 긴급 예찰·방제 나서… 충북서 영동군 이어 올 들어 두 번째

[편집자주]

충북도는 단양군 적성면 소야리 산4번지에서 소나무 한 그루에 ‘재선충병’ 감염이 확인됐다고 15일 밝혔다. 사진제공=충북도.© News1
충북도는 단양군 적성면 소야리 산4번지에서 소나무 한 그루에 ‘재선충병’ 감염이 확인돼 긴급 예찰·방제에 나섰다고 15일 밝혔다.

이날 충북도와 신림청은 단양군에서 관계기관 긴급대책회의를 갖고 고사목 벌채와 3㎞ 이내 소나무류 정밀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충북도는 발생지로부터 500m 인근에 펠릿공장이 있어 소나무류 반입에 따른 인위적 확산을 배제할 수 없다고 판단, 해당 공장을 중점 조사할 계획이다.

소나무류 이동을 금지하기 위해 단양군 적성면 소야리와 인접한 매포읍 평동·우덕·도곡리, 적성면 각기·기동·소야·대가리를 소나무 반출금지구역으로 지정하고, 5㎞ 이내 지역에는 항공·지상예찰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소나무 재선충병 방제 특별법’ 규정에 따라 2㎞ 이내 3748㏊는 소나무류 이동이 전면 제한된다.

다만 조경수목에 대해서는 충북도산림환경연구소장의 미감염 확인증 발급 후 제한적으로 이동이 가능하다.

충북도 관계자는 “단양지역에서 2009년 이후 6년만에 재선충병이 재발생했다”며 “역학조사를 철저히 해 추가 확산을 막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북에서는 지난 3월에도 영동군 매곡면 어촌리 산41-11번지 소나무 고사목에서 재선충병 감염이 확인된 바 있다.

songks85@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