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 대선 캠프에 2억"…검찰, 수사 확대 가능성

경남기업 전 부사장 "2012년 선대위 관계자에 돈 전달" 진술…특별수사팀, 홍문종 의원 관련성 주목

[편집자주]

© News1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정치권 금품로비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이 성 전회장의 비자금 일부가 여당의 대선 캠프로 흘러간 정황을 확인하고 있다.

검찰은 최근 경남기업의 '금고지기'로 알려진 한장섭 전 재무담당 부사장을 수차례 조사하면서 "성 전회장의 지시로 2012년 대선 전 새누리당 선거대책위원회 소속 부대변인 김모씨에게 2억원을 전달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4일 알려졌다.

한 전부사장이 당시 경남기업 회장실을 방문한 김씨에게 돈을 건넸다는 것이다. 김씨는 성 전회장이 주도한 '충청포럼' 회원으로 활동하면서 성 전회장과 친분을 쌓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 전부사장은 다만 김씨에게 전달한 돈의 최종 목적지와 사용처는 알지 못한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한 전부사장의 진술 내용이 성 전회장이 자살하기 전 새누리당 홍문종 의원에게 돈을 전달했다고 주장한 시점 및 액수가 일치하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성 전회장은 스스로 목숨을 끊기 직전인 지난달 9일 경향신문과의 전화인터뷰에서 지난 대선 당시 새누리당 선대위 조직총괄본부장을 맡았던 홍 의원에게 2억원을 전달했다고 주장했다. 성 전회장 시신과 함께 발견된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 메모에서도 '홍문종 2억'이라는 문구가 나왔다.

검찰은 지금까지 성 전회장의 주장 외에는 제3자의 진술이나 객관적인 물증이 없어 홍 의원을 우선 수사 대상에서는 배제해 왔다.

향후 수사 과정에서 김씨가 홍 의원에게 2억원을 전달한 인물로 확인된다면 검찰 수사가 홍 의원뿐 아니라 대선자금 수사로 확대될 여지도 있다.

그러나 홍 의원 측은 한 전부사장이 선대위에 2억원을 전달했다는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홍 의원은 이날 뉴스1과 전화통화에서 "2억원을 받은 사실이 전혀 없다"고 부인한뒤 김씨와의 관계에 대해서도 "나와 상관이 없는 사람"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김씨를 출국금지하는 한편 조만간 소환해 한 전부사장에게 돈을 받은 사실이 있는지, 홍 의원이나 선대위 핵심 관계자에게 돈을 전달했는지 등을 확인할 방침이다.



dhspeople@, hong87@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