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성완종 사면도 진실 밝혀야”…전면적 정치개혁 선언

대국민메시지 홍보수석 통해 전해..“국민께 심려끼쳐 유감”
“특검, 檢수사후 의혹 남았다면 여야합의로 해야”

[편집자주]

박근혜 대통령. © News1
박근혜 대통령은 28일 '성완종 리스트' 파문과 이완구 국무총리 사퇴와 관련해 "어느 누가 이 사건에 연루되었든 간에 부패에 대해서는 국민적인 용납이 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면서 정치개혁 차원에서 여야·과거 정권을 포함한 전방위 수사를 예고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김성우 청와대 홍보수석이 대독한 대국민 메시지를 통해 "어제 국정공백 최소화를 위해 더 늦출 수 없는 상황이라 안타깝지만 총리의 사의를 수용했다"면서 "국민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려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이번에 반드시 과거부터 내려온 부정과 비리, 부패척결을 해서 새로운 정치개혁을 이뤄나갈 것"이라며 "그렇게 정치개혁을 이뤄내기 위해 이번에 정치가 새롭게 거듭나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만연돼왔던 지연, 학연, 인맥 등의 우리 정치 문화 풍토를 새로운 정치문화로 바꾸고 켜켜이 쌓여온 부패 구조를 청산하기 위해 금품의혹들이 과거부터 어떻게 만연해오고 있는지 등을 낱낱이 밝혀서 새로운 정치개혁과 문화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검과 관련해선 검찰 수사를 끝난 후에도 "국민적 의혹 남았다면 여야 합의로 특검을 해야한다고 생각한다"며 수용입장을 확인했다.

박 대통령은 "진실규명에 도움이 된다면 특검 수용을 이미 밝힌 바 있고 지금 검찰이 엄정한 수사를 진행 중이다"면서 "특검은 현재 검찰 수사를 지켜본 후 국민적 의혹 남았다면 여야 합의로 특검을 해야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특히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 사면 논란과 관련 "저는 법치주의를 확립하기 위해 사면은 예외적으로 특별하고 국가가 구제해줄 필요가 있는 상황이 있을 때만 행사해야 하고 그에 대한 국민적 합의가 있어야한다고 생각한다"면서 이전 정권에서 단행된 사면에 대해 납득하기 어렵고 이에 대한 진실규명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 대통령은 "고 성완종씨에 대한 연이은 사면은 국민도 납득하기 어렵고 법치의 훼손과 궁극적으로 나라 경제도 어지럽히면서 결국 오늘날 같이 있어선 안될 일들이 일어나는 계기를 만들어주게 됐다"면서 "이 문제에 대해서도 제대로 진실을 밝히고 제도적으로 고쳐져야 우리 정치가 한 단계 더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지금이 우리 정치에서 부패 고리를 끊고 부패를 청산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한다"면서 "이번 기회에 정쟁과 부패로 얼룩진 정치사를 바로 잡아 국민을 위한 정치로 바꾸는 계기가 되도록 최선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birakoca@

많이 본 뉴스

  1. 18일간 문자 폭탄 신촌 그 대학생…열받은 여친이 청부 살해
  2. '최우성♥' 김윤지, 임신 8개월차 섹시 만삭 화보 "안 믿긴다"
  3. 젠틀한 13살 연상과 재혼…대학생 딸 "새아빠가 성추행"
  4.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5.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6.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