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완구, '지난 대선 관여했나 안했나'…말바꾸기 논란

이완구, 유세장 갔지만 선거활동은 못했다는 말과 달리 7분 이상 지지연설 확인
전날에 이어 오락가락 답변에 불신 자초

[편집자주]

이완구 국무총리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성완종 리스트' 의혹과 관련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5.4.14/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불법정치자금 의혹에 휩싸인 이완구 국무총리가 지난 2012년 대선 유세 과정을 놓고 말 바꾸기 논란에 휩싸였다.

이 총리는 14일 오전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지난 대선에서 선거운동을 하지 않았느냐'는 백군기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의 물음에 "2012년 대선과 관련해서는 선거전날인 12월18일과 12월 초순경 유세장에 두 번 정도 부은 얼굴로 갔던 것 이외에는 관여한 바가 없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는 함께한 여야 의원들이 다 알고 있다"며 "제가 혈액암 판정으로 그 당시 유언장을 써놓고 있을 정도로 제 상태가 대단히 좋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야당 의원들은 "이 총리는 지난 2012년 12월 7일 당시 충남 천안시 동남구 병천면 아우내장터에서 당시 박근혜 후보를 7분 이상 지지하는 연설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거짓말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이 총리는 전날 대정부질문에서 김성태 새누리당 의원이 "2012년 총대선 과정에 어떤 역할을 했느냐"는 물음에 투병생활을 했다는 이유로 관여하지 못했다고 했으나 민병주 새누리당 의원의 같은 질문에는 "유세장에 두 번은 갔다"고 말을 바꿨었다.

이 총리는 전날 "암 투병을 하는 사람이 무슨 선거운동을 했겠냐"며 "그 때 사진을 보면 얼굴이 퉁퉁 부어있는데 유세장을 두 번 간 적은 있지만 실제 선거활동은 할 수 없었다"고 답했다.

그러나 이 총리가 건강상태를 이유로 실제 선거활동을 할 수 없었다고 한 것과는 달리 아우내 장터에서 7분 이상 지지유세에 나섰던 것이 확인되면서 논란이 증폭될 것으로 보인다.

이 총리는 당시 연설에서 "천안에 세번째 내려와서 천안 시민들에게 소소히 말씀드리고 있다"고도 말해 유세장에 두 번 갔다는 대정부질문에서 답변과는 다른 언급을 내놓기도 했다.

논란이 불거지자 이 총리는 유세장에 간 것만으로 선거에 관여한 것으로는 볼 수 없다고 강변했다.

이 총리는 이날 "선거라는 것이 두 가지로 나눠지는데 중앙당이 기획하고 전체적인 그림을 그리면서 하는 것과 그 다음은 각 시도에서 하는 것"이라며 "2012년 12월에 세 번 정도, 두 번은 유세장에 그냥 갔던 것 같고 선거에는 관여하지 않았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 총리는 "암 투병을 하는 사람이 무엇을 했겠나. 법정 선거운동 기간 병천에서 한 번과 12월 18일 연단에 올라간 것 외에는 (없다)"고 설명했다.

sanghwi@

많이 본 뉴스

  1.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2.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3.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
  4.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5. 이혼 서유리 "전 남편 최병길, 살 많이 쪄 보기 힘들었다"
  6. 최준희, 故 엄마 최진실·아빠 조성민 모습 공개…둘다 닮았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