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핵협상 시한 연장' 공동성명 발표 가능성"


                                    

[편집자주]

스위스 로잔에서 막판 핵협상을 벌이고 있는 이란과 주요 6개국(유엔 안보리 5개 상임이사국 및 독일·P5+1)이 협상 시한을 6월 말로 연장하는 내용의 공동성명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고 31일(현지시간) 소식통이 밝혔다.

사안에 정통한 이 소식통은 이란과 주요6개국이 양 측의 합의점과 견해차를 담은 문서와 이에 대한 세부적인 이해 내용을 명시하는 부속 서류를 함께 첨부해 발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부속 서류에는 양 측이 "새로운 협상을 시작할 수 있을 정도의 충분한 진전을 이뤘다"는 내용도 포함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날 발표될 공동성명이 이란과 주요6개국이 타결하기로 한 정치적 '프레임워크' 범주에 해당되는지 여부는 불확실하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소식통은 협상 당사국 간 견해차가 남아있음에 따라 성명은 일반적 내용으로 기술되며 6월 말까지 포괄적 타결에 이를 수 있도록 새로운 단계의 협상을 시작한다는 내용이 담긴다고 밝혔다. 또다른 관계자는 부속서류에 좀 더 기술적인 내용이 포함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주요6개국은 이 성명에 최종 합의했지만 이란은 아직 서명하지 않았다고 관계자는 덧붙였다.

이란과 주요6개국은 이미 두 차례나 협상 타결시한을 연장한 바 있다.

이란과 주요6개국은 핵협상 타결시한인 31일 오전 7시 로잔에서 막판 마라톤 협상을 시작했다.

전날 "협상이 실현될 가능성이 보일 경우에만 협상테이블로 돌아가겠다"며 귀국한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도 협상에 재참여했다.

양 측이 이날 공동성명을 발표할 경우 장소는 로잔 서부에 위치한 기술대학교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영국 가디언은 전했다.

lchung@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