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룡 위원장 "안심전환대출로 은행 손실 없어"


                                    

[편집자주]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29일 "안심전환대출 시행으로 은행권 손실이 커진다는 지적이 있는데 그렇지 않다"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이날 서울 태평로 금융위원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심전환대출을 출시하면서 은행권과 충분히 협의를 했고 손실이 없다는 것을 상호 확인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임 위원장은 "현재 은행이 주택담보대출을 취급하면 1년에 마진이 20~30bp(1bp=0.01%) 정도 생긴다"며 "안심전환대출을 취급하면 은행은 20bp 1회성 수익이 생기고, 매년 10~20bp 수익이 보장된다"고 설명했다.

금융당국이 안심전환대출을 출시하면서 대출과 관련한 주택저당증권(MBS) 물량 20조원을 전량 시중은행이 인수하도록 강제했다. 또 MBS 인수 후 1년간 보유해야 한다.



임 위원장은 "주택금융공사에 대출자산을 양도하면서 대출채권 위험과 절연되기 때문에 대손비용 부담이 없으며, 위험가중치 하락으로 자본비용을 절감하는 효과가 있다"며 "주택담보대출 위험가중치 35∼70%인데 주택금융공사 MBS 위험가중치는 0%"라고 했다.

이어 "추가적으로 대출 구조개선에 따라 주택신용보증 출연료를 감면해준다"며 "출연료 제도 개편에 따라 연 2000억원(9bp)의 출연료 부담이 감소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rckye@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