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오너 횡령' 동국제강 압수수색…본격 수사(종합2보)

100억대 회사자금 빼돌린 혐의 등으로 장세주 회장 출국금지

[편집자주]

서울중앙지검./뉴스1 © News1


검찰이 장세주(62) 동국제강 회장의 회사자금 횡령 혐의 등에 대해 본격적인 수사에 나섰다. 장 회장에 대한 소환 가능성도 나오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세조사부(부장검사 한동훈)는 28일 서울 중구 수하동에 있는 동국제강 본사(페럼타워)와 일부 계열사, 종로구의 장 회장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날 오전 9시부터 검사 5~6명과 수사관 50~60여명을 본사 등에 투입해 회계자료와 세무 자료,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장 회장이 수십억의 회삿돈을 빼돌리고 탈세를 한 정황을 파악하고 출국금지 조치를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동국제강이 해외에서 고철을 수입하는 과정에서 현지 업체로부터 받은 대금을 실제 가격보다 부풀려 약 100억원을 미국으로 빼돌린 정황을 캐낸 것으로 알려졌다.

동국제강은 이렇게 빼돌린 대금을 미국 법인 계좌로 받은 다음 일부를 손실처리해 지난해 국세청 특별세무조사를 받은 바 있다.

또 동국제강은 당진제철소 건립 과정에서 건설비를 과다 계상했다는 의혹과 함께 러시아에서 1000억여원 상당의 고철을 수입할 때 수입 대금을 부풀리고 홍콩 법인의 계좌로 빼돌렸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이와 함께 검찰은 장 회장이 미국에서 거액의 도박을 통해 수십억원의 수익을 거뒀다는 의혹과 관련해 회사 돈 일부가 도박 판돈으로 흘러 들어갔을 가능성에 대해서도 짚어볼 방침이다.

검찰 관계자는 "장 회장이 개인적으로 자금을 사용한 것이 확인될 경우 철저하게 수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확보한 자료 등을 분석해 장 회장 이외에 사내 고위급 임원들이 조직적으로 자금 횡령에 가담했는지 등도 수사할 계획이다.

dhspeople@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