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박범훈 전 수석, 중앙대에 수백억대 특혜 의혹

MB시절 안성캠퍼스 통합과정 외압 행사…반대 교육부 직원 지방발령도

[편집자주]

서울 동작구 흑석동 중앙대학교 전경. © News1 민경석 기자

박범훈 전 중앙대 총장이 이명박 정부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을 지낼 당시 중앙대에 수백억원의 특혜를 준 의혹이 드러났다. 

또 박 전수석은 당시 이를 반대하던 교육부 공무원을 지방으로 강제전근 보냈다는 의혹도 사고 있다.

    

사정당국은 이미 지난해 이같은 첩보를 입수해 관련 의혹에 대해 면밀히 내사해 왔다.

    

사정당국에 따르면 중앙대학교가 이명박 정부 당시 서울캠퍼스와 안성캠퍼스를 통합해 하나로 운영하려는 방침을 정하자 교육부는 서울 흑석동 교정에 추가로 교지를 확보해야 가능하다는 조건을 달며 제동을 걸었다.

    

그러나 당시 교육문화수석이었던 박 전총장이 정권교체기에 교육부 해당 부서의 의견을 묵살하고 허가를 강요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허가를 끝까지 반대하던 교육부 해당 부서의 과장과 서기관을 지방으로 전근 보내는 등 보복인사 압력을 가했다는 의혹도 사고 있다.

사정당국은 당시 교육부 담당국장이 박 전수석의 지시를 받고 이를 직접 집행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 때문에 중앙대는 추가로 교지를 확보하지 않아도 돼 사실상 수백억원의 지출을 아낄 수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부장검사 배종혁)는 27일 오전 박 전수석의 자택과 교육부, 중앙대학교, 중앙대재단 사무실 등에 수사팀을 보내 압수수색을 진행 중이다.

    

앞서 검찰은 이명박 정부 시절 박 전수석이 정부부처에 외압을 행사했다는 첩보를 입수하고 내사해왔다.

    

검찰은 실제 박 전수석이 교육부에 외압을 행사했는지, 이 과정에서 이권을 취했는지 등 여부를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수사관련 내용에 대해) 확인해 줄 수 있는 게 없다"고 밝혔다.



argus@



많이 본 뉴스

  1. "연예인 뺨치는 미모"…3명 연쇄살인 '엄여인' 얼굴 공개
  2. 18일간 문자 폭탄 신촌 그 대학생…열받은 여친이 청부 살해
  3. '최우성♥' 김윤지, 임신 8개월차 섹시 만삭 화보 "안 믿긴다"
  4. "일부러 땀 낸다" 日여성 겨드랑이로 만든 주먹밥 '불티'
  5. '편의점 취업' 부부, 마음대로 먹고 쓰고…'현실판 기생충'
  6. 젠틀한 13살 연상과 재혼…대학생 딸 "새아빠가 성추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