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국토부-서울시, 재건축發 전세난 '합동 대응'한다

수도권 지자체, 이주수요·인접시세 정보 공유체계 마련
주의구역 지정해 필요시 합동점검…"강남4구 등 전세난 해소 기대"

[편집자주]

© News1

국토부와 서울시가 강남4구 등 재건축 이주로 인한 전세난을 완화하기 위해 수도권 합동 대책을 마련한다. 재건축 이주수요와 인접지역 주택공급정보를 공유·제공해 세입자들의 원활한 이주를 돕고 필요시 합동대응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30일 국토부와 서울시 등에 따르면 국토부와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 지자체는 이달 11일 '정비사업 정책협의회'를 열고 각 지자체의 이주수요 및 인접지역의 주택공급정보 등을 조사·공유하기로 합의했다. 또한 인접지역의 일반·임대주택 입주시기는 물론 수도권 내 유사 가격대의 매매·전세 매물 정보를 제공해 입주를 앞둔 세입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재건축·재개발 이주수요가 집중되는 자치구는 '이주집중 주의지역'으로 선정해 공인중개사·은행직원 등이 상주하는 이주상담센터를 설치하고 필요시 합동점검 등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주의구역은 △500가구 이상이 이주하는 자치구 가운데 전월 대비 이주물량이 두배로 증가한 지역 △지자체 이주물량의 50%이상 집중지역 △지자체 판단에 의해 이주관리 필요지역 등을 기준으로 선정된다.

또 각 분기별로 최신화된 이주수요를 조사·공유하고 반기별로 '주의지역'을 선정해 향후계획 등을 함께 논의하게 된다. 지자체 조례 상 시기조정대상에 해당할 경우 시기조정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각 지자체의 이주수요 및 '주의지역'을 이달 말까지 취합한 뒤 본격적인 실행에 나설 예정이다. 한국감정원을 통해 확보한 인접 지역 주택공급정보는 각 자치구를 거쳐 해당지역 주민에게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수도권 지자체의 상호 협조체계 구축될 경우 강동구 등 재건축 이주로 인한 전세난이 해소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 기대했다. 특히 인접지역의 주택정보를 공유하게 됨으로써 경기도 이주 등이 용이해져 세입자들의 고충도 완화될 것이라는 설명했다.

앞서 시는 지난해 9월부터 조합·구·시의 모니터링 협조체계를 마련해 이주수요 파악 및 이주시기를 조율에 노력을 기울여왔으나 정보 부족 등으로 체계적인 이주 관리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한편 서울시는 이와함께 강남4구 등 전세난 해결을 위한 전월세 대책을 다음주 중 내놓는다는 계획이다. 매입임대주택과 전세임대주택을 강남권에 집중 배치한다는 내용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전세값 및 월세 보증금이 낮은 재건축 아파트의 특성상 세입자들이 이사할 만한 가격대의 주택을 구하지 못하는 등 어려움이 있었다"며 "수도권 지자체들이 상호 협조하게 됨으로써 전세난에 보다 발빠르게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dosool@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